구기자차 효능 및 성분 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차 효능 및 성분 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는 떨기나무의 일종인 구기자나무의 열매로, 탱자나무의 가시와 버드나무와 같은 줄기를 가지고 있어 구기자(枸杞子)로 불리고 있습니다. 구기자는 오래 전부터 약재로 사용해 왔는데, 오미자, 토사자, 복분자, 사상자와 함께 오자중 하나로, 예로부터 몸에 좋은 음식으로 꼽혀 왔습니다. 예로부터 구기자는,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력이 왕성해지며, 다리와 허리 등의 힘이 강해지고 노화를 억제하며 시력보호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구기자는 비타민C과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과 변비예방에도 효능이 있으며, 염증을 억제하고 간 기능과 정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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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는 비타민C, 제아잔틴, 카로티노이드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노화방지와 피로회복,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높여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혈당과 혈압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칼리 성분의 약재로 인체의 산성화를 막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또한 루틴과 불포화지방산 등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는 간세포에 지방이 침착되는 것을 억제하고 간세포의 생성을 촉진하여 지방간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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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는 예로부터 뼈를 튼튼하게 하고 눈이 밝아지게 하며 흰머리를 검어지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추위와 더위를 잘 느끼지 못하고, 무병장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기자는 맛이 달고 독성이 없어 한방에서도 약방의 감초처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 잎은 구기엽이라고 하여, 어린잎을 따서 나물로 먹거나 차로 우려 마시고, 뿌리도 지골피라고 하여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기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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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차는 베타인과 비타민 C를 비롯한 각종 항산화 성분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구기자차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항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구기자 차에 풍부한 비타민C와 제아크산틴, 카로티노이드 등을 비롯한 각종 항산화 성분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구기자가 종양 성장을 억제하고 암 치료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중국 린샤 의과대학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간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기자는 베타인이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간세포 손상을 막아주며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구기자는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여주며 두뇌 발달과 치매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희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지각 능력이 저하된 쥐에게 구기자 추출물을 먹였더니, 치매를 유발하는 독성 물질인, 베타아밀로이드 침착은 감소됐으며, 뇌 해마 부의의 신경 전달물질은 활성화 시켜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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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를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기력이 왕성해지며, 다리·허리 등의 힘이 강해지고 세포의 노화를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구기자는,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며, 허로를 다스리고, 근육과 골격을 강하게 하며, 정기를 보하고, 안색을 좋게 하며, 눈을 밝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킨다. 봄과 여름에는 어린잎을 채취하고 가을에 줄기와 뿌리, 열매를 채취한다. 오래 먹으면 몸을 가볍게 하고 익기 한다. 지골피는 잠잘 때 나는 땀과 결핵 등의 만성 소모성 질환을 다스리고 기열과 소갈을 다스린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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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는 주로 건구기자를 물로 달여 차 형태로 약용하지만 생과로 먹기도 합니다. 건구기자를 이용해 구기자차로 마시면 구수한 맛을 즐길 수 있지만 다이어트 목적으로 구기자를 먹는 경우에는 구기자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를 분말로 섭취 할 때는 성인기준으로 일반 숟가락 하나 정도씩 섭취하거나 티스푼 세 번으로 나눠 섭취해도 좋습니다. 구기자분말은 그냥 먹기도 하지만 물이나 요구르트 등에 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말린 구기자를 차로 끓일 때는 물 2L에 말린 구기자 40g 정도 넣고, 약한 불에 최소 30분 이상 끓인 다음, 냉장 보관하며 하루에 세 잔 정도로 마시고 물 대용으로 마실 경우에는 절반 정도로 사용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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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는 맛이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으나, 미량이지만 알칼로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비타민 C와 베타인과 같은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과다하게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어, 하루에 10~20알 정도로 복용하는 것이 좋고, 위장장애가 있는 경우에는 하루 5알 정도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기자가 익기 전에 씨앗을 포함한 열매를 달여 마시면 독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익은 구기자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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