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경채 효능 및 청경채요리 먹는 법

청경채 효능 및 청경채요리 먹는 법

청경채는 십자화과에 속하는 중국배추의 한 종류로 잎과 줄기가 푸른색을 띠고 있어 청경채로 부르고 있으며, 잎과 줄기가 흰색을 띠는 백경채도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한 베타카로틴과 칼슘,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경채는 다른 채소와는 달리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부드럽고 아삭한 식감으로 쌈 채소와 샤브샤브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볶고 튀기는 요리에서 부족 되기 쉬운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을 보충 할 수 있습니다.

 

청경채 효능


청경채는 비타민 A, C, 식이섬유,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높여주고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며 야맹증을 예방하는 등, 눈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과 함께 세포의 삼투압을 조절해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시켜 주며 노폐물 배출과 붓기 제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청경채 요리


중국 음식에 많이 사용되는 청경채는 특유의 향과 아삭하고 깔끔한 맛을 가진 채소로, 특히 돼지고기 요리나 볶음요리에 잘 어울려 동물성 단백질이 많은 육류와 튀김 요리 등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동파육에 청경채를 사용 할 때 참기름을 넣고 데치면 고소한 감칠맛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각종 샐러드나 샤브샤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채소로 칼슘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고기 섭취로 부족 되기 쉬운 비타민을 보충하기 좋습니다. 청경채는 녹즙을 내어 먹기도 하는데 100g당 약 14 kcal로 열량이 낮으면서도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시에 부족 되기 쉬운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청경채 데치기


청경채는 콜리플라워나 양배추, 브로콜리 등과 같은 다른 십자화과 채소에 비해서도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베타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를 억제하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A 함량은 피망의 5배에 이르며, 비타민 C와 식이섬유, 칼슘, 칼륨 등의 무기질이 10가지 이상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을 높여주고 신진대사 작용과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청경채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산화를 막아주어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과 나트륨을 배출시켜주어 혈행을 개선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골밀도를 높여주어 성장기 어린이와 관절이 약한 노인들이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장 활동을 높여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경채


청경채는 칼슘과 칼륨, 비타민 AC,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 회복과 면역력향상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칼슘과 칼륨, 마그네슘, , 망간, 아연과 같은 각종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가 약해지기 쉬운 노인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청경채는 칼슘과 칼륨이 풍부하여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있으며,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알칼리성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위장의 노화를 막아주고 체중관리와 변비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청경채 먹는 법


청경채는 칼슘과 비타민 C등이 풍부한 식품으로,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청경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와 같은 지용성 성분은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잘 흡수가 되므로, 기름에 볶거나 데쳐서, 참기름 등을 첨가해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청경채는 채소이면서도 뼈 건강에 효과적인 칼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뼈가 약해지기 쉬운 갱년기 여성들이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 또한 유제품과 고기, 생선 등을 자주 섭취하지 사람들의 칼슘 보충에도 좋습니다.

 

청경채 재배


청경채는 기름에 볶아 먹거나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카로틴과 칼슘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청경채를 데칠 때, 아삭한 식감을 살리고 흡수율을 높이려면, 끓는 물에 약간의 기름과 소금을 넣고, 청경채를 20~30초 정도 데친 후 찬물에 담가 식혀 사용하면 좋습니다. 청경채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식품이기는 .하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기름과 섞이면서 찬 성질이 누그러지기 때문에, 기름에 볶거나 첨가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