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수 잎 효능 및 월계수오일 사용 법

월계수 잎 효능 및 월계수오일 사용 법

월계수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상록 교목으로 고대 올림픽에서는 승리와 영광의 상징으로 월계관을 만들어 씌워 주기도 했으며, 향신료로 사용하는 월계수 잎은, 생잎을 그대로 사용하면 약간 쓴맛이 나지만 건조하여 사용하면 단맛과 향긋한 향이 좋아져서 요리에 풍미를 더해주기 때문에 주로 말려 사용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계수 잎에는 커큐민과 테르펜과 같은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질병과 세포의 변이를 억제 하는 효능이 있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장기능을 높여주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각종 노폐물과 독성 물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월계수효능


월계수 잎은 서양요리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향신료 중 하나로 향긋하고 알싸한 향을 가지고 있어 음식의 잡내를 잡아주기도 하지만, 월계수 잎에는 유게 놀과 시네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을 높여 주고 위산의 역류나 가스, 복부 통증 등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향이 좋은 월계수 잎은 향신료의 어머니로 불리며 서양요리의 거의 모든 요리의 육수와 소스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육류나 가금류, 생선 요리 등에 넣어 고기의 누린내와 생선의 비린내를 잡아주고 음식의 풍미를 높이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월계수잎 요리


월계수 잎에는 테르펜, 커큐민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유칼리프톨이 함유되어 있어 긴장을 풀어주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시네올과 유제놀 등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 기능을 높여주고 위산을 조절하며 복부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계수 잎을 아로마 테라피에 사용하면,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를 낮춰주고 심신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월계수 잎을 태운 향을 이용하여 심신을 안정시켜 건강을 유지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싱싱한 월계수잎


월계수 잎은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방질을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흐름을 좋게 하고 심신을 안정시켜 주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월계수 잎은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두피와 모발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머리를 감은 후, 월계수 잎을 두피에 문질러 주면 모발과 모공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월계수 잎에 풍부한 휘발성 물질이 두피를 건강하게 하고 비듬을 없애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월계수 잎을 사용 할 때는 주로 말린 것을 사용하지만, 갓 딴 싱싱한 상태의 잎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월계수 잎을 채취하여 말려두고 사용 할 때는, 생장이 왕성한 여름철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한 월계수 잎은, 통째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잘게 썰어서 사용하거나 갈아서 분말형태로 사용하는데, 상온에서 1년까지도 보관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건조한 월계수 잎은 오랫동안 위장 강장제로 활용해 왔으며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월계수열매도 잎과 마찬가지로 쓰거나 화장품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말린 월계수잎


월계수 잎은 말려서 음식의 풍미를 높여주는 향신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월계수 잎과 열매에서 얻은 월계수 오일은 향신료로 사용하거나 화장품 원료, 비누 향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월계수 잎 오일은 소화기와 기관지염, 위염 이뇨작용 등에 효능이 있으며 복용량을 높이면 흥분과 각성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월계수 잎과 열매에서 채취한 오일은, 항균과 살균 작용이 있으며, 염좌와 타박상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월계수 나무


월계수 잎 오일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신경 근육활동을 원활하게하며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두통이나 편두통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월계수 잎 오일은 마사지 오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뭉치고 아픈 근육을 풀어 주고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계수 잎으로 만든 오일은 탈모를 예방하고 모발의 성장 발육에도 좋습니다. 특히 월계수 잎 오일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두피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하여 두피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 머리카락이 잘 자라도록 하고 비듬이나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월계수 꽃


월계수 잎은 염증을 억제하고 살균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어, 우리 몸에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세균과 박테리아를 억제하고, 염증을 억제하며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월계수 잎은 감기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내려주고 체온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감기 증상에도 좋습니다. 특히 월계수 오일로 찜질팩을 만들어 사용하면, 땀 배출을 촉진하여 열을 내리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방부 방충 효과가가 있는 월계수 잎을 쌀독 등에 넣어 곡물과 함께 보관하면 곡물에 벌레가 생기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