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채효능 및 성분 삼채 먹는 법

삼채효능 및 성분 삼채 먹는 법

삼채는 미얀마, 네팔 등의 히말라야 고산지대에 자라는 부추과 채소로, 인삼보다 많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마늘보다 식이유황이 6배나 많이 함유돼 있어 건강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삼채는 우리나라에도 미얀마를 통해 들여와 국내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단맛과 쓴맛, 매운맛 등 3가지 맛이 나는 채소라는 의미로 삼채나 삼미채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삼채는 원산지인 미얀마에서는 국민 채소로, 잎과 뿌리 꽃까지도 식재료와 약초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고급 식재료로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채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 등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 당뇨와 비만을 막아주며, 간 기능을 높여주고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채무침

삼채 효능 및 성분

삼채에는 식이유황과 사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암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삼채에 풍부한 식이유황은, 우리 몸에 들어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사포닌은 피를 깨끗하게 하고 면역력을 높여주어 항암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국 농무성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삼채가 닭과 오리 등의, 가금류 면역을 높이고, 장 질환을 예방하여 질병 없는 가금류를 생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삼채 먹는 법


삼채는 지상부과 부추와 비슷하고, 부추보다 뿌리가 무성해 뿌리부추로 부르기도 합니다.

삼채는, 부추나 파, 마늘, 양파 등을 즐겨 먹는 우리 입맛에도 잘 어울려, 다양한 음식에 넣어 먹거나 나물이나 김치 등으로도 활용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채는 김치를 담글 수도 있으며, 삼겹살을 구워 먹을 쌈 채소에 곁들여 먹을 수 있으며,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고, 각종 찌개 등에 넣거나 무침나물로 활용해도 좋습니다.


삼채는 사포닌과 식이유황, 칼륨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며, 중성지방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어, 당뇨 개선과 체중 관리에도 좋습니다.

특히 삼채는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농진청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갱년기 여성에게 삼채추출물을 12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체지방 함량이 12.8% 감소했으며, 뼈 강도는 9.4%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채환 효능

삼채 효능

삼채는 혈전을 녹이고 혈당을 낮춰주어, 당뇨나 혈압에 강하에 도움을 주며, 강정작용과 이뇨작용, 변비 억제, 탈모방지 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식이 유황성분이 풍부한 삼채는, 식이유황이 많다는 마늘에 비해서도, 6배나 풍부하여, 해독작용을 돕고 피를 깨끗하게 하며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주어, 고혈압과 당뇨병 등 각종 성인병과 피부건강, 탈모 예방, 부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삼채 뿌리


부추는 생것으로 먹어도 좋고 열을 가하는 음식으로도 좋지만 발효시키면 더 좋습니다.

농촌진흥청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삼채는 부위나 조리 방법에 따라, 기능에서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채 잎은 혈당을 낮추고 뼈 건강에 도움을 주고, 뿌리는 면역력을 높이고 천식에 좋습니다. 특히 삼채를 발효시켜 먹으면,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삼채 요리


삼채는 대부분의 식재료와도 잘 어울려 다양한 요리에 곁들일 수 있습니다. 특히 육류고기와 잘 어울리는 삼채는, 육류에 많은 콜레스테롤 성분을 분해하고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생선과도 잘 어울리는 삼채는, 생선요리에 첨가 하면, 생선의 비린 맛을 잡아주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삼채는 청을 담가 먹어도 좋고, 무침이나 볶음 요리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특히 부추는 장아찌로 담가두고 밑반찬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삼채뿌리 장조림

삼채 먹는법

삼채는 생채로 먹는 것이 좋지만 살짝 데쳐서 나물로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삼채는 어느 요리에도 잘 어울려, 부추나 양파 대신 사용하여, 무침이나 부침, 찜 등에 넣어 먹기도 하고, 우유와 함께 갈아서 주스 형태로 마셔도 좋습니다.

삼채는 인삼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는 식품이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게 많은 도움이 되지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