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그라스 효능 및 성분, 레몬그라스오일 부작용

레몬그라스 효능 및 성분, 레몬그라스오일 부작용

레몬그라스는 억새를 닮은 벼과에 속하는 허브식물로 레몬과 비슷한 향과 새콤한 맛이 좋아 요리의 향신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레몬그라스의 흰 뿌리 쪽은 태국의 톰양쿵 요리에서 빠지지 않고 사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레몬그라스는, 시트랄과 네모랄, 보르네올 리모넨, 등의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혈액순환과 노폐물 배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및 레몬그라스오일 부작용레몬그라스 효능 및 레몬그라스오일 부작용


레몬그라스 효능

레몬그라스는 동남아에서는 오래 전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하고 차로 우려 마시고, 오일을 채취해 호흡기와 소화기 질환을 치료하는데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레몬그라스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어 공기를 상쾌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기분을 고양시켜 주고 두통과 근골격계 통증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레몬그라스 오일은 근육통 , 감염, 감기 또는 독감 증상을 치료하는 아로마테라피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및 성분, 레몬그라스오일 부작용레몬그라스 효능 및 성분, 레몬그라스오일 부작용


레몬그라스 성분

레몬그라스는 다양한 영양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 C, 티아민, 리보플래빈, 니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등의 비타민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과 칼륨, 칼슘, , 아연, 구리, 철분, 망간 등과 같은 다양한 무기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콜레스테롤과 지방 성분은 함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부작용레몬그라스 효능 부작용


레몬그라스 성분 효능

레몬그라스는 수면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하며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민간요법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레몬그라스는 질병을 유발할 수 있는 신체의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인 클로로겐산과 이소오리엔튼, 스베르티아자포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레몬그라스는, 호흡기와 소화기, 신경계를 포함하여 신체의 전반적인 기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몬그라스는 영양소 흡수를 돕고 신체의 면역을 강화시켜 줍니다. 레몬그라스 추출물은 신체의 신호 분자인 사이토카인의 염증 작용에 유익한 효과가 있습니다. 레몬그라스의 시트랄이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 할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먹는법


레몬그라스 차는 각종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어 구강 감염과 충치를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레몬그라스 에센셜 오일은 충치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박테리아인 스트렙토코커스뮤탄스 박테리아에 대한 강한 항균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레몬그라스 오일은 박테리아나 곰팡이 균에 대해서도 뛰어난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먹는법 1


레몬그라스에 함유돼 있는 오일성분은, 병원균을 막아주고 위장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기존 감염된 염증과 싸우는 항염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레몬그라스는, 위궤양과 같은 위장 장애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소화를 개선하며 장 기능을 높여주어, 변비나 설사, 복통, 메스꺼움, 변비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먹는법 2


레몬그라스 차는, 배탈과 위경련과 같은 소화기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치류에 대한 2012년 실시한 한 연구에서는 레몬그라스가 위궤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서는 레몬그라스 잎의 에센셜 오일이 아스피린과 에탄올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몬그라스에는 시트랄과 제라니알 성분이 풍부하여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일부 암세포에 대해 강력한 항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레몬그라스는 암세포를 직접 사멸 시키거나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신체가 스스로 암을 더 잘 퇴치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때문에 레몬그라스 차는, 화학 요법과 방사선 치료에서 보조 요법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먹는법 3

레몬그라스 추출물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동물 연구를 통해 레몬그라스 오일 추출물이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콜레스테롤 감소 효과는 레몬그라스 추출물의 투여량에 따라 달라졌습니다. 2011년에 실시한 쥐 실험 에서는, 매일 최대 100mg 레몬그라스 에센셜 오일의 장기적인 안전성이 확인되었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먹는법 4


레몬그라스 먹는 법

레몬그라스는 동남아시아 요리, 특히 베트남과 태국, 말레이시아 요리에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차나 카레, 수프와 같은 음식의 풍미를 더하는데 사용되며, 푸딩이나 육류 제품, 사탕, 제과 등에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레몬그라스는, 향수와 탈취제, 비누와 화장품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먹는법 5


레몬그라스오일 부작용

레몬그라스 오일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 및 위 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오일을 희석하지 않고 사용하면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 차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신장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현기증이나 졸음, 구강 건조, 과도한 배뇨 및 식욕 증가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는 레몬그라스를 피해야 하며, 일부 약물 작용을 방해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