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알로에와 알로에쥬스, 효능과 부작용

생알로에와 알로에쥬스 효능, 부작용도 알아 봅니다. 아무래도, 자연산 생알로에가 좋은 효능이 있겠지만, 그냥 먹기에는 좀 어렵습니다. 이럴때는 바나나와 함께 갈아 드시든지, 요구르트랑 갈아드시면 맛있게 드실수 있습니다. 알로에는 음료로 부터 화장품에 이르기 까지 널리 이용되며, 식품이며 약입니다. 미용에도 좋으며, 면역력과 항균력이 뛰어나서 예전부터 건강 식품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집트 상형 문자 에도 알로에의 효능이 기록되어 있었으며, 고대 그리스의 ‘히포크라테스’에도도 ‘임상치료제’로 사용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에서는, 집 주변에 알로에를 심어, 가정용 상비 약으로 썼다, 합니다.

 


알로에는, 우리나라에서도, 면역·피부·장 건강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을, 식약처로 부터 공식적으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이들 세가지 효능을 동시에 인정 받은 식품 으로는, 알로에가 지금껏 처음입니다. 또한 알로에는, 암이나 알레르기 질환등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은, 대장암 치료에 대한 연구 결과입니다. 충북대 이종길 교수팀은, ‘쥐에게 암을 유발하는 화학 물질을 주사한 뒤 알로에 추출물을 먹였더니 아무것도 먹이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대장암 발생률이 40% 억제된 것을 발견했다’며, ‘알로에가 장 속으로 들어가 면역계를 튼튼하게 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해 암 발생을 줄인 것이다’고 합니다.

 


알로에에 대한 연구는 많은 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알로에가 암뿐 아니라 노화 억제, 바이러스 감염 예방 등에 효과가 있다’는 등, 알로에의 좋은 효능은 각국에서 발표되고 있으며, 국내 연구진도 알로에의 효능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 결과, 알로에의 면역 다당체 중 ‘에이스만난’이라는 물질이 핵심 성분이라는 것이 밝혀 지기도 했습니다. 면역력은 인체 내 ‘T세포’가 활성화돼야 유지되는데, 알로에가 다양한 경로로 T세포를 활성화 시키는 기능을 돕고 있는 것입니다.

 


알로에가 당뇨병등 성인병에도 좋은 것으로 아려지고 있는데요. 국내 연구진의 연구 결과에서도, ‘알로에가 당뇨병·비만, 호흡기 알레르기 등에 큰 효과가 있다’는 연구들이 있었는데요. 삼육대 약대 김경제 교수는 “알로에가 면역을 높이는 효과가 탁월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당뇨병·비만 등의 질병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고 말하며 알로에가 실제로 성인병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전합니다.

 


실제 실험용 쥐에게 알로에 추출물을 투여했더니, 혈당을 크게 감소 시키는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혈중 인슐린은 당뇨약과 비슷한 수준으로 낮추는 결과까지 있습니다. 알로에는,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 예방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호흡기 알레르기는 외부의 먼지와, 꽃가루등 호흡기에 좋지 못한 것들이 들어오면서, 기침·콧물 등이 생기는 질환병입니다. 이 질환은 정확한 치료를 할 수 없으며, 증상을 완화하는 약물만 처방할수 있을 뿐입니다.

 


알로에는 열성이 매우 강한 식물로 독을 해독하고 열이 강한 사람들에게 좋은 약재입니다. 그래서 몸이 혀약한 사람이나 식욕이 없어 적게 먹는사람은 부작용이 따를수 있습니다. 알로에를 많이 먹으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킬수 있고. 비, 위장이 허약하고 몸이 수척하거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산부가 먹으면 유산할수도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