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요인, 예방 법

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요인, 예방 법

역류성 후두염은 위산과 함께 위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 올라와 식도와 후두, 인두 부위를 자극하여 발생 하는 증상중 하나입니다. 역류성 후두염을 일으키는 위식도 역류 증상은 위산 과다를 비롯한 위장 건강 약화가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위장의 운동성이 약해져 위가 원활하게 운동을 하지 못하고 음식물이 위장에 오래 머물게 되면서 위장에 가스가 많이 차게 되고 위장 내 압력이 오르면서 식도괄약근이 풀리면서 역류가 되기도 하지만 식도 괄약근 자체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요인, 예방 법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요인, 예방 법


역류성 후두염은 후두에 염증이 발생하는 증상으로, 식도와 위의 교차점에 있는 괄약근 근육 이 약화 되어 발생합니다. 괄약근은 음식과 위산이 위에서 위로 올라가 식도와 후두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 밸브는 음식이 위장에 들어갈 수 있도록 열리고 닫혀서 위장의 내용물이 다시 올라 오는 것을 방지해야하는데 기능이 약해져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면서 후두를 자극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복부 압력 증가나 비만, 열공탈장이 있는 사람과 꽉 끼는 옷을 입는 경우에도 역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역류성 후두염 증상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역류성 후두염은 알레르기나 흡연, 음주, 성대를 너무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흡입성 스테로이드와 같은 약물도 발생을 증가 시기는 요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은 원인이나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나기도 하지만 목감기로 착각할 정도로 비슷한 경우도 있으며 후두의 성대를 자극하여 쉰 목소리가 나게 되고 기침을 할 때도 컹컹거리며 울리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기도가 좁아져 갈비뼈 사이로 피부가 들어갈 정도로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원인역류성 후두염 원인


위산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역류성 후두염의 원인은 알레르기나 흡연, 음주를 비롯해 성대를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흡입성 스테로이드 제제를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경우도 있다.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을 목감기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염증의 범위와 원인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역류성 후두염이 생기면 쉰 목소리로 변하게 되고 숨이 가빠질 수 있으며 호흡곤란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1


역류성후두염 증상은 목소리 변화로도 알 수 있습니다. 후두 내부에는 근육과 연골을 덮고 있는 두 개의 점막인 성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성대는 부드럽게 열리고 닫히며 움직임과 진동을 통해서 소리를 형성하는데, 역류성 후두염이 발생하면 성대에 염증이 생기거나 자극을 받게 되고, 소리의 왜곡을 유발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쉰 목소리로 들리거나 심한 경우에는 음성이 거의 감지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후두염을 일으키는 역류에 대한 네 가지 방어벽이 있습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 상부 식도 괄약근, 식도 연동 운동 등의 모든 기능 장애가 있을 때 상피 저항인자는 후두 인두 역류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상부 식도 괄약근은 역류 방지의 마지막 문지기로, 원위 인두 및 근위 식도 영역은 강장 수축 하에 삼키는 것과 같은 특정 생리적 요구에 대해서만 열립니다. 하지만 근육의 긴장 압은 전신 마취나 수면 상태, 담배 등에 의해져서 약해 질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2


역류성 후두염 치료는 발생한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역류성 후두염을 일으킨 위식도 역류 원인이, 위 기능이 저하됐거나 하부식도 괄약근에 문제가 생겨서 위산이 역류해 발생한 경우에는, 위산억제제와 위산을 중화시키는 제산제를 사용해 치료하지만, 위산을 과다하게 분비하거나 역류하게 하는 요인이, 장 기능의 약화나 장부의 불균형으로 인한 경우에는 이를 해소하고 장 기능을 높여 줘야 하기 때문에 전반 적인 신체 기능을 높여야 해결 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3


역류성 후두염 예방

역류성 후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식도의 역류를 막는 것이 중요 합니다.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금주와 금연은 필수적이며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고지방 음식이나 인스턴트식품은 위에 부담을 주고 괄약근을 약화시켜, 위산 역류를 막는 작용을 방해 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노래를 부를 때 너무 무리해서 큰소리로 부르면 후두를 자극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 증상 4


후두는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뿐만 아니라, 신 감귤류 등의 과일과 같은 특정 음식도 괄약근을 약하게 할 수 있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과식은 괄약근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위산 역류의 큰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알코올은 괄약근을 이완 시킬 수 있으며 음식을 취침 시간에 너무 가깝게 먹으면 위 내용물이 역류를 축진 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3 시간 전부터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