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나물 효능 및 가지 차 간단하게 만들기

가지나물 효능 및 영양성분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가지는 수천 년 동안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고대 인도의 아유르베다에서는 가지를 사용하여 당뇨병을 치료하고, 뿌리를 사용해 천식을 다스리기도 했습니다. 가지는 영양가가 높은 식품은 아니지만, 수분과 식이 섬유 칼륨 등이 적당하게 들어 있으며, 페놀 화합물을 비롯한 나스닌 등의 플라보노이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최고 음식이기도 합니다.

 

가지와 호박등

가지는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으로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안토시아닌계 색소 중에서도 나스닌과 니아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가지에는 레스베라트롤과 알칼로이드, 솔라닌 등의 다양한 활성 물질이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노화 방지와 다이어트 항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 식물

가지 영양 성분 

가지는 신진대사와 에너지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1과 비타민 B6, 비타민 C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는 다양한 채소에 분포된 수용성 비타민으로, 에너지 생성, 뇌 기능, 신진대사, 심장 건강 및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단백질의 구성 요소인 아미노산을 만드는 데 필요합니다. 또 한 가지에는 엽산과 칼륨, 철분, 칼슘 등의 무기질 등이 풍부해 혈당 조절과 헤모글로빈, 신경 전달 물질의 형성에도 관여합니다.

가지에는 안토시아닌과 클로로겐산과 같은 다양한 식물성 영양소 외에도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나스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포도당 및 지질 대사 조절과 같은 대사작용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폴리 페놀의 한 종류로, 항돌연변이 및 항종 양 효과 외에도, 항 항염 및 항균작용이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 하고, 다양한 염증성 질병이 형성되는 것으로 방지하기도 합니다.

 

가지 수확

가지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항산화 성분으로.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 등의 안과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한 가지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해 시력 저하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지나물

가지에 풍부한 망간은 뼈의 골밀도를 높이고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뼈 건강과 골다공증 예방, 칼슘 대사 및 사용, 뼈 형성에 필수적인 효소를 생성하기 위해서도 필요합니다. 또한, 망간은 신진대사와 생식 건강 및 불임 퇴치에 중요한 호르몬을 조절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갑상샘 기능을 조절하고 우울증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가지 먹는 법

가지는 볶음이나 나물로 무쳐 먹는데 기름과 잘 어울려, 튀김이나 전, 냉국, 구이, 죽, 카레밥, 김치, 장아찌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지는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어,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 한 가지는 쪄서 나물로 무쳐 먹거나 튀김이나 찜을 해서 먹기도 하는데, 식물성 기름을 사용해 전을 부치거나 기름에 볶아서 먹으면 몸이 찬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가지요리

가지 차 간단하게 만들기 가지 차는 가지를 적당히 썰어서 말려 사용하기도 하지만, 신선한 가지를 사용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가지를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가지를 얇게 썰어서, 물 1 리터 정도에 넣고, 레몬도 하나를 썰어서 넣거나 레몬즙을 넣어도 좋습니다. 만들어진 가지차를 냉장고에 하룻밤 넣어 두면 가지에 들어 있는 영양성분이 잘 우러나게 됩니다. 레몬을 넣지 않아도 되지만, 넣는 것이, 디톡스 효과와 먹기에도 더 좋습니다.

 

말린 가지

가지나물 섭취시 주의점

가지나물은 찬성질을 가진 음식이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사람, 기침이 잦은 사람이나 천식환자, 임산부,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들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몸이 찬 사람이 가지를 섭취를 할 때는, 열을 내는 파나 생강, 마늘 등과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가지에는 솔라닌 성분이 들어 있어, 일부 사람들은 염증을 증가시키고 관절염과 같은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