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포도 효능 및 영양성분, 섭취 시 주의점

바다 포도 효능 및 영양성분

바다 포도는 옥덩굴류에 속하는 해초 중 하나로, 오래전부터 식용해온 일본에서는 우미부도라고 부르고 서양에서는 그린 캐비어로 불리기도 하는데 짭짤한 맛과 함께 알갱이가 터지는 독특한 식감으로 인해 호기심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후코이단, 요오드와 같은 성분이 풍부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다포도

바다 포도는 칼슘과 칼륨, 비타민 C,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주어,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며, 당 수준을 조절하고, 자유 라디칼의 확산을 방지하며, 세포 내 소르비톨의 축적을 줄이고 포도당과 단백질의 결합을 방지하여 당뇨병 합병증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의 보습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바다포도 효능

바다 포도 영양성분

바다 포도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식품으로, 단백질과 아연, 칼슘, 마그네슘, 구리, 인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A, C, E와 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등의 비타민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해조류와 마찬가지로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다른 해조류와는 달리 단백질과 오메가 3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다 포도는 각종 비타민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화되기 쉬운 현대인들의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되며, 당뇨병이나 고혈압은 물론이며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와 식이섬유, 알긴산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조혈작용을 돕고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며,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등의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관 및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우미부도

바다 포도가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후코이단이 들어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후코이단은, 건강식품은 물론이며 고급 화장품 원료로도 사용하는 항암 성분으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전 방지, 항종 양, 위궤양 치료 촉진, 항바이러스, 항균작용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진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바다포도 음식

정신 건강에도 좋은 바다포도

바다 포도에는 비타민 B 일종인, 피리독신과 판토텐산, 칼슘과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와 우울증, 눈 밑 떨림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부신이 고갈되는 것을 조절하는 다양한 비타민 B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에너지 충전과 피로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바다 포도는 식물 단백질과 비타민 C, 칼슘, 아연, 철분 및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젊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으며, 세포막을 통해 피부와 두피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바다 포도의 지방 물질은 세포막을 재생하여 유동성을 향상하고 혈관 모공 벽의 이동성을 감소해 건성 피부의 부작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바다포도 샐러드

바다 포도는 식이섬유의 일종인 '알긴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내에 있는 각종 유해물질이나 중금속, 미세먼지 등의 각종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산성 노폐물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바다 포도에는 비타민 A와 C, 후코이단이 풍부하면서도, 100g당 4kcal로 열량도 매우 낮으므로 피부관리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바다포도,우미부도

바다 포도 섭취 및 주의점

바다 포도는 다른 해조류와는 달리 요리의 재료로 쓰이기보다는 자체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바다 포도는 수확하면 별다른 가공과정을 거치지 않고 유통되고, 익히거나 조리하지 않고 물로 씻어 바로 먹는데, 다양한 소스와도 잘 어울려 샐러드나 덮밥에 넣어 먹고 무쳐 먹기도 합니다. 바다 포도는 비릿한 맛이 나기 때문에 처음 먹는 사람은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으며, 짠맛이 강하기 때문에 찬물에 담가서 염분을 빼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