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잎차 효능 및 영양성분 여름에 더 좋은 연잎!

연잎차 효능 및 영양성분 주의점

연은 화석 씨앗에서 꽃을 피울 정도로 강력한 생명력과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오래전부터 식용과 약재로도 사용됐습니다. 진흙 속 보물이라고도 하는 연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식자재로 뿌리와 꽃을 비롯한 잎도 다양한 요리와 차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케르세틴과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 풍부한 연잎 차는 혈관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카페인도 들어 있지 않습니다.

 

연방죽

예로부터 연잎은 음식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됐습니다. 한약재로도 사용돼온 연잎은 동의보감에서도, ‘연잎 차를 오래 마시면 인체의 온갖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하며, 본초강목에서는 모든 혈증을 멈추고 정신을 맑게 하며 열을 내리게 한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연잎 차는 체내 항체의 해독을 좋게 하고 위를 보호하는 천연 항산화제로 히스티딘과 아르기닌도 함유하고 있어 혈류와 성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잎차

연잎차 영양성분

연잎 차에는 식물이 세균이나 곰팡이 등의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생산하는 화합물인 피토케미컬 성분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연잎 차에는 알칼로이드와 플라보노이드, 타닌이 함유돼 있으며, 소화 기관에 관여하는 아이소 퀴놀린 알칼로이드 등은 소화를 흡수를 조절할 진정시키는 특성이 있으며, 플라보노이드와 타닌은 심혈관 건강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잎차는 지방과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며 지질 대사를 촉진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일본에서 실시된 연구에서는, 연잎 추출물이 비만 쥐에게 미치는 영향을 5주 동안 관찰한 결과, 연잎 추출물이 지방과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며, 지질 대사를 촉진해 체중조절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중조절

연잎차 효능

연잎 차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알칼로이드, 정유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관상동맥 심장질환, 고혈압과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피부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잎에는 깻잎보다 3배 이상 많은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과 빈혈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레시틴도 풍부해 뇌 기능을 높이고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폐경기 여성

연잎 차에는 비타민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 비타민C가 미네랄 등이 많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고지혈증과 감염병, 면역 조절, 간 보호 효과가 있으며, 치질로 인한 출혈과 과도한 월경을 조절하고 각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연은 전체 식물이 심장 강화 및 수렴제로 사용할 수 있으며 버섯 중독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연잎차는 해독 효과가 뛰어나 간과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연잎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어 건강한 장기와 피부를 유지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연잎의 진경제 성질은 소화를 돕고 설사와 위경련과 같은 문제를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담즙산과 염산 생성을 촉진해 소화 불량과 헛배부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신선한 연잎

연잎 추출물은 항균 활성, 항산화제 및 항염증 활성이 있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또한, 독성이 없어 인체에 안전하며,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여드름에 취약한 피부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기능성 성분 개발의 기본 소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연잎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배변을 촉진하고 변비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잎차 우리기

연잎 섭취 및 주의점

연잎은 음식이 수분을 잃지 않게 하고 맛을 부드럽게 하고 은은한 연잎 향이 밥맛을 좋게 하며, 차로 우려 마시면 배 아픈 것을 낫게 하고 갈증 해소와 더위를 식히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한여름에 물처럼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연잎은 분말 형태로도 나와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지만, 연잎의 차가운 성질은 몸이 냉하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하루 200g을 넘지 않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