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크씨슬의 주요 7가지 효능 및 부작용

밀크씨슬의 주요 7가지 효능 및 엉겅퀴 먹는 법

밀크씨슬은 지중해가 원산지로 알려진 마리아 엉겅퀴라고 불리는 국화과 식물로 실리마린이라는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자유라디칼로 인한 산화적 따른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간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몸속의 독소를 배출해주고 해독작용을 하기도 하며, 알코올 분해 시 생성되는 유독 물질을 분해해주는 기능이 있어 술로 망가진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리엉겅퀴 밀크씨슬

밀크씨슬 효능 항산화 작용

밀크씨슬은 강한 생명력과 적응력을 가지고 있어 지금은 전 세계 많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으며 간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잡초로 여기기도 하지만 오래전부터 한약재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밀크씨슬은 항염과 이뇨작용이 있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지혈에도 효과가 있어 다양한 출혈성 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밀크씨슬에 풍부한 실리마린

밀크씨슬 효능 간 건강

밀크씨슬에는 실리마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자유라디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효소인 글루타티온의 농도를 높여 과산화로 인한 세포 괴사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실리마린은 실리빈, 실리 아닌, 실크 리스틴 등의 복합 플라보노이드 성분으로, 각종 독성 물질과 알코올로 손상된 간세포의 회복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간 세포막을 안정화해 간세포를 보호하며 세포벽을 강화해 독성 물질의 침투를 방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밀크씨슬 꽃

밀크씨슬 효능 신장 건강

밀크씨슬은 신장에서도 간과 유사하게 작용하여 신장 세포를 보호하고 재생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신장은 간과 밀접한 작용을 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신장이 건강해야 간 기능도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밀크씨슬은 담낭을 보호하고 담석 형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연구에서도 밀크씨슬은 당뇨병 신경증의 신장 세포를 보호하고 신장과 담낭의 해독을 돕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면역력

밀크씨슬은 면역과 관련된 항체 역할을 하는 면역 글로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고혈압과 모든 간 질환, 복수, 간 경변, 황달, 산후부종을 빼는 데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쓴맛이 나며 약한 독이 있어,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풀어주며, 토혈을 멈추게 하고, 작은 농양과 대하를 치유하고 정과 혈액을 보호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골다공증에 좋은 밀크씨슬

밀크씨슬 효능 골다공증

밀크씨슬은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난소를 절제한 쥐에게 실리마린으로 12주간 치료한 결과 오스테오칼신 및 부갑상선 호르몬에 대한 효과를 통해 형성을 증가시키거나 에스트로겐 베타 수용체와의 작용을 통해 골 손실을 예방했습니다. 또한, 난소 절제된 쥐에 관한 다른 연구에서는, 밀크씨슬 추출물 10mg/kg/day를 8주 동안 투여하면 대퇴골 골밀도가 개선되고 에스트로겐 결핍으로 인한 대퇴골 손실이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엉겅퀴꽃과 밀크씨슬

밀크씨슬 효능, 알레르기

밀크씨슬은 비만 세포인 아나필락시스 유사 반응을 줄이고 비만 세포막을 안정화해 알레르기성 비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실리비닌을 투여한 쥐의 기도 과민성과 염증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 6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알레르기 피부 검사 양성 반응을 보인 사람에게, 항히스타민제와 함께 실리마린 140mg을 1일 3회 1개월간 투여한 결과, 중증도가 유의하게 개선됐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피부미용

밀크씨슬에는 판토텐산이 함유되어 있어, 지방과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를 촉진하고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며, 유기분을 분해해 피부와 모발을 건강하게 가꾸며, 항 스트레스 호르몬을 합성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실리마린은 비타민B와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 밀크씨슬 추출물 중에는 비타민B 복합체가 들어가 있는 상품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밀크씨슬 효능 피부미용

엉겅퀴 먹는 법

밀크씨슬과 비슷한 엉겅퀴는 봄에는 어린순을 나물로 먹고 꽃이 필 때는 전초를 베어 그늘에 말려서 쓰기도 하고 꽃이 지면 늦가을부터 초겨울 사이에는 뿌리를 채취해 말려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물로 먹을 때는, 쌀뜨물에 한나절 정도 담가 쓴맛을 제거해 살짝 데쳐서 된장에 무쳐 먹거나 국을 끓여도 좋습니다. 또한, 효소로 담가 먹거나 즙을 내 마시기도 하며 뿌리를 약술로 담가 마시기도 합니다.

 

엉겅퀴즙

밀크씨슬 부작용

밀크씨슬은 데이지나 아티초크 등의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지 말아야 하며,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치료제를 복용 중이면 수치를 너무 낮출 수 있으므로 사용하기 전에 전문의와 상담 후에 사용해야 하며, 에스트로겐을 모방할 수 있으므로 유방암이나 자궁근종 및 자궁암과 같은 여성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고 식품의약품 안전처에서는 하루 섭취량을 130mg으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