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강낭콩 효능 및 활성물질, 흰강낭콩 삶기

흰 강낭콩 효능 및 활성물질, 흰 강낭콩 삶기

흰 강낭콩은 이탈리아에서 많이 재배되는 콩으로 단백질을 비롯한 탄수화물과 지방,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흰 강낭콩은 파세올라민 성분이 함유돼 있어 탄수화물의 소화 흡수를 방해하고 풍부한 단백질과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럽과 미국 등의 살 빼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흰 강낭콩 섭취가 미녀들의 체중 조절 비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흰강낭콩

흰 강낭콩에 풍부한 파세올라민은 아밀라아제 기능을 억제해서 탄수화물이 흡수되는 것을 방지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 대사를 억제할 수 있어 비만 예방을 비롯한 인슐린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흰 강낭콩의 GI 지수는 14로 매우 낮으므로 섭취 후에도 급격한 혈당 상승이 없어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관리

흰 강낭콩 영양성분 및 열량

흰 강낭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면서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의 필수 영양소가 고르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열량은 100g당 열량 337kcal, 단백질은 22.33g, 지방 1.5g, 탄수화물 60.75g 식이섬유 24.4g이 들어있으며 다양한 비타민과 칼슘, 인, 철, 나트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고, 칼륨은 100g당 1185mg 이를 정도로 많이 들어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고 부기를 빼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흰 강낭콩은 핵심 성분인 파세올라민과 사포닌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몸매 관리뿐만 아니라 혈액순환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아밀라아제의 작용을 도와 소화를 돕고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단백질과 식이섬유, 무기질 등의 필수 영양소를 고르게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흰강낭콩 요리

흰 강낭콩 레시틴 효능

흰 강낭콩에 풍부한 레시틴은, 동·식물의 생체막을 구성하고 신경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지질 일종으로, 기억력을 유지하고 뇌세포의 노화 방지하고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람의 뇌는 대부분 수분과 레시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억 저장과 회생에 필요한 신경 신호를 전달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으로, 세포막의 활동을 활발하게 함으로써 세포의 파괴를 늦추고, 뇌를 자극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흰강낭콩 치매예방

강낭콩은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어 다른 콩보다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으며, 쌀밥의 탄수화물 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강낭콩은 당질과 전분, 단백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흰 강낭콩에는, 비타민 B1, B2, B6 등의 비타민 9종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배변활동을 촉진해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흰 강낭콩 먹는 법

흰 강낭콩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어 셰이크나 샐러드로도 좋고 밥에 넣어 잡곡밥으로 먹으면 적은 양으로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쌀 양을 적게 넣고 흰 강낭콩과 잡곡 양을 늘리면 포만감은 오래 유지할 수 있고, 열량은 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셰이크를 만들 때는 흰 강낭콩과 바나나 우유 등을 넣고 갈면 비린내를 잡아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칼륨까지 같이 챙길 수 있습니다.

 

흰강낭콩 체중조절 효과

흰 강낭콩 삶는 법

흰 강낭콩은 삶아서 사용해야 하는데 물에 깨끗이 씻은 뒤 충분히 불려서 냄비에 넣고 콩이 물에 잠길 만큼 넉넉하게 붓고, 센 불에서 15분 정도 끓인 다음 중간 불로 줄여서, 10분 정도 더 끓여주면 됩니다. 흰 강낭콩을 삶을 때는 다른 콩을 삶을 때처럼 삶는 중간에 뚜껑을 열지 말아야 하는데, 뚜껑을 열면 콩 비린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 삶아진 흰 강낭콩은 고인 물에 담가서 손으로 살살 비벼가며 씻으면 벗겨진 껍질과 불순물 제거에도 좋습니다.

 

삶은 흰강낭콩

흰 강낭콩 부작용

흰 강낭콩은 전 세계적으로 흔히 사용되는 식품인 만큼 큰 부작용은 없지만, 독성을 보이는 렉틴이 들어 있어 날것으로 먹으면 구토나 설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흰 강낭콩에는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므로 한 번에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속이 더부룩하거나 팽만감을 느낄 수 있어 하루 권장 섭취량인 200g 이내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흰 강낭콩은 혈압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관련된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