샐러리 효능 8가지와 섭취 시 주의점

샐러리 효능 8가지와 섭취 시 주의점

샐러리는 남유럽, 북아프리카, 서아시아가 원산지인 미나릿과에 속하는 향신 채소로 서양 요리에 중요한 음식 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샐러드로 먹거나 마요네즈에 찍어 먹기도 합니다. 원래 샐러리는 약성과 쓴맛이 강해서 주로 약재로 사용되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해독제로 사용됐으나, 17세기 이후 이탈리아에서 품종을 개량하면서 식용으로 널리 사용하기 시작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전쟁 이후부터 본격적인 재배가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 샐러리

샐러리 해독 효과

샐러리에는 항산화제와 다당류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해독작용을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샐러리가 풍부한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서 독소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으며, 글루타티온 환원 효소와 간 내 지질 과산화와 축적을 억제하는 과산화효소, 카탈라아제 등 항산화 효소의 활동을 촉진하여 지방간 질환, 간 경변, 간암 등 간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배아픈 여성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샐러리

샐러리에는 수분과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수분 대사에 도움이 되는 프탈라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이뇨 작용을 촉진하고 부기를 빼주고 간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셀러리에 풍부한 섬유질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며 위장 활동을 촉진해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샐러리 주스

샐러리의 항염 효과

샐러리는 신체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샐러리 잎은 신체의 항염증 효과를 담당하는 면역계 메신저 분자인 사이토킨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샐러리 잎에 아피 게닌, 루테올린, 캠페롤과 같은 생리활성 화합 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활성물질은 혈관 속 염증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눈 건강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관절염 및 통증 완화

샐러리는 관절염, 류머티즘 및 통풍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샐러리는 관절 주위의 부기와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항염 특성이 있습니다. 3-n-뷰틸 프탈라이드(3Nb)가 85% 함유된 추출물은 관절염과 근육통 완화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샐러리는 이뇨제 역할을 하므로 통증과 불편함을 더하는 신체 관절 주위에 쌓이는 요산 결정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치매 노인

신경안정 및 알츠하이머

샐러리는 아피 게닌과 칼슘, 마그네슘 등을 함유하고 있어 신경 세포의 성장 및 발달을 자극해 신경안정과 알츠하이머병 예방과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009년 한 연구에서는, 쥐에게 아피 게닌을 투여한 결과, 신경 세포 생성을 자극하고 학습 및 기억 능력을 높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는, L-3-n-부틸프탈라이드로 알려진 샐러리 추출물이 인지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중기

다이어트 효과

샐러리는 열량이 낮고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오랫동안 느낄 수 있으며, 먹는 열량이 매우 낮아서 먹는 열량보다 소화하는 열량이 더 크다. 습니다. 샐러리의 불용성 섬유질 함량은 포만감을 증가시키고 체중 감소를 돕습니다. 샐러리의 높은 수분 함량은 또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샐러리는 지질대사를 조절하고 열을 발생시키는 작용이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열량 소모량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암 효과

샐러리는 암을 촉진하는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샐러리의 항암작용을 하는 생리 활성 플라보노이드인 아피게닌과 루테올린은 암세포를 죽이는 두 가지 작용을 하는데, 화학 예방제이며 항 발암 특성을 가진 아피 게닌은. 체내의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암세포 사멸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신체가 질병을 예방하고 기능 장애 세포를 제거하는 과정인 자가포식 세포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샐러리 효능

위궤양 예방

셀러리는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로, 생 샐러리 한 컵이면 일일 권장량인 25g~38g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불용성 섬유로 가득 차 있는 샐러리는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높이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며 배변활동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샐러리 추출물이 위궤양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궤양을 발생하기 전에 샐러리 추출물로 전 처리된 쥐는 전 처리되지 않은 쥐보다 훨씬 적은 위 손상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샐러리 무침

샐러리 섭취 시 주의점

샐러리는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만니톨도 들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팽만감이나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샐러리는 섬유질이 많아서 적응이 안 된 사람이 처음부터 많이 먹으면 배가 아프거나 설사가 날 수 있으므로 처음에는 조금씩 먹으면서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산부는 자궁수축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칼륨이 많아서 신장이 약한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