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박하 캣닢 효능 및 채취 시기, 주의점

개박하 캣닢 효능 및 채취 시기

개박하는 캣닢, 캣 민트로도 불리는 박하과에 속하는 다년생 허브로 잎과 줄기에 네 페탈 락톤이라는 방향 성분이 풍부해 고양이의 페로몬 자극과 이완제로 작용해 흥분된 행복감 등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네 페탈 락톤은 대부분 고양이에게 각성 효과를 주지만, 인간에게 흡수되면 그 반대로 작용해 진정과 이완 효과가 있어 마음을 안정시켜 주고 수면을 유도해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양이 캣닢

개박하 캣닢에는 플라보노이드와 카페인산, 로즈마린산, 쿠마르 산, 페놀산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E에 비해서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로즈마린산은 자유 라디칼로 인한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암과 죽상 동맥 경화증 등의 큰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로즈마린산은 강력한 항염 특성이 있어 위궤양과 천식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캣닢 차

개박하 캣닢 영양성분

캣닢에는 네 페탈 락톤을 비롯한 카바크롤, 시트 로넬 롤, 제라니 올, 풀 레곤, 티몰, 카리오필렌 및 네페탈린산, 이리도 이드, 타닌 및 로즈마린산 등의 다양하고 풍부한 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하는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체온을 높이지 않고 발한을 유도하여 열을 내리며, 소화 장애, 생리통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항염 효과가 뛰어난 개박하는 관절염이나 피부염과 같은 다양한 염증 질환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캣닢

개박하 캣닢에는 주로 신경을 진정시키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지만, 개박하의 뿌리에는 콜린과 아세트산을 포함한 다양한 활성 물질과 엽산, 리모넨, 이노시톨, 네페탈산 및 펜 탄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 인, 망간 및 황과 같은 미네랄비타민 A 및 B 그룹 비타민과 같은 다양한 비타민도 함유하고 있어 뿌리 또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숙면과 치매에 도움이 되는 캣닢

캣닢은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치고 다양한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강력한 신경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박하는, 이유도 없이 자주 불안감을 느끼거나 불면증, 현기증, 소화 불량, 신경과민 관련 스트레스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박하의 진정 효과는 발레리안과 달리, 네 페탈 락톤과 네페탈린산에서 기인한 그것으로 생쥐의 수면 시간을 많이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박하차

개박하는 수 세기 동안 민간에서 불안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해 왔으며, 현대의학에서도 진정 및 이완 효과가 있어 불안을 느끼는 사람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분을 좋게 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데 도움을 주어 안절부절못함과 초조함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개박하는 효과적인 강력한 신경 특성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 등의 치매성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식 환자

개박하는 호흡기 감염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개박하를 뜨거운 물을 따른 찻잔에 개박하를 1~2 티스푼 넣고 10분 정도 우려 마시면 땀이 나게 하고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개박하는 천식 및 기관지염과 홍역 및 수두와 같은 발진성 감염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유아와 어린이에게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진정 및 이완 효과가 있어 심하게 우는 아이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기가 싫어하는 캣닢

개박하 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부비강염과 카타르를 완화하고 기침 천식을 완화하는 충혈 완화 제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인후염과 감기 및 독감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개박하는 피부 감염 치료에 효과적인 살균 특성이 있어, 손상된 조직을 복구하고 찰과상과 베인 상처로 인한 출혈을 막는 데 도움이 되는 타닌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타닌은 화상과 벌레 물림 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모기 퇴치에도 강력한 효과가 있습니다.

 

캣닢 모기퇴치

개박하 채취

개박하 잎은 여름 내내 수시로 딸 수 있지만, 개화기 전에 따면 비교적 부드러운 맛이 나며, 이슬이 사라진 직후 이른 아침에 잎을 따는 것이 좋습니다. 개박하를 채취해 말려서 보관하려면 잎과 꽃이 무성할 때 지상부 전체를 수확해야 하는데, 땅에서 5cm 정도를 잘라 그늘에 거꾸로 매달아 말리면 됩니다. 개박하가 잘 마르면 잘게 잘라서 밀봉할 수 있는 용기에 담아 빛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며 사용하면 됩니다.

 

캣닢차 와 캣닢

개박하 캣닢 주의사항

개박하 캣닢 차는 월경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자궁을 수축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임산부 나 월경과 관련된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캣닢으로 만든 차 한 잔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거나 마음을 안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운전이나 위험한 작업 전에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 방문해야 할 수 있으므로 잠을 방해할 수 있는 양면성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