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필수적인 항산화제 효능 및 기능, 부작용

건강에 필수적인 항산화제 효능 및 기능

항산화제는 심장병과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활성 물질입니다. 활성산소는 대사작용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고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많은 양이 배출되면 신체 조직 손상과 출혈 등 다양한 질병과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환경오염과 정크푸드 등의 섭취, 근육, 뼈, 내부 장기 손상과 같은 스트레스와 염증으로 인해 많이 발생하게 되며 항산화제가 이를 처리하고 장기와 세포를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올리브 치즈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에는 다양한 과일과 채소, 통곡물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이들 식품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심각한 결과를 예방하는 것 외에도 장기의 원활한 작동을 돕고, 세포와 조직의 염증을 줄이며 신진대사 및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항산화제 및 기능, 많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감귤 석류

비타민 C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제 중 하나인 비타민 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몸의 면역 체계를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 중요한 항산화제입니다. 또한, 뼈, 근육, 연골 조직을 강화하고 피부 염증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피부 결을 개선하고 상처 치유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레몬과 포도, 포멜로, 오렌지, 귤과 같은 감귤류뿐만 아니라 다양한 과일과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포도 적포도주

레스베라트롤

레스베라트롤은 장수 유전자로 불리는 시르투인(Sirtuin)을 활성화해 세포를 젊게 하고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레스베라트롤은 백색 지방을 착한 지방이라 불리는 갈색 지방으로 전환해 지방을 연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심장과 폐 건강을 증진하고, 암을 예방하며 전반적인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스베라트롤은 다크 초콜릿과 적포도주, 땅콩과 포도에서 발견됩니다.

카로티노이드

카로티노이드는 식물에 의해 생성 된 천연 화합물의 일종으로 밝은 노란색과 주황색 또는 빨간색 등의 색소 성분입니다. 카로티노이드는, 비타민 A의 전구체로 시력을 보호하고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과 신경퇴행성 질환을 낮추는 것 외에도 암을 예방하고 알츠하이머병 예방, 신체의 성장 발달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카로티노이드가 많이 함유된 채소와 과일에는, 레몬과 포도, 포멜로, 오렌지, 귤과 같은 감귤류 등이 있습니다.

 

강황 커큐민

커큐민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커큐민은 향기로운 향신료인 강황과 같은 생강류에 풍부한 생리 활성 물질입니다. 커큐민은 특히 심장 질환 예방, 심장 근육 강화, 우울증 및 불안 완화, 골다공증, 골관절염 및 류머티즘 관절염의 관절 통증 완화,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 관리와 같은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안토시아닌 안토시아닌은, 동맥과 정맥 및 모세혈관에서 지방 축적을 줄이는 효능을 가진 항산화제이기 때문에, 죽상 동맥 경화증 및 심장 마비와 같은 심각한 혈관질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키위 딸기 바나나

안토시아닌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항노화 작용이 뛰어나며 눈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토시아닌은 다양한 딸기류와 가지, 보라색 감자, 당근, 아스파라거스와 같은 파란색과 보라색 과일과 채소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특히 딸기와 블루베리, 체리, 블랙베리, 라즈베리를 포함한 딸기류는 모두 안토시아닌을 얻을 수 있는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비타민 E

비타민 E는 식품에서 8가지 다양한 화학적 형태로 발견되지만, 알파 토코페롤만이 인간의 비타민 E 요구를 충족시키는 형태입니다. 특히 피부 건강에 효과적인 비타민 E의 토코페롤 성분은 피부 노화를 늦추고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고 여드름, 알레르기 및 발진과 같은 많은 일반적인 피부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몬드와 호두, 땅콩과 같은 견과류와 올리브유, 식물성 기름과 같은 오일은 모두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견과류

구리

구리는 산화 촉진제이자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또한, 구리는 강력한 항산화 효소와 철을 조직으로 운반하는 단백질인 세룰로 플라스민으로 구성됩니다. 구리는 균형이 핵심입니다. 너무 많으면 신체를 파괴하고 충분하지 않으면 충분한 보호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충분한 구리를 얻지 못하면 셀레늄, 철, 카탈라아제 및 글루타티온 수치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크 초콜릿

 

또한, 건강에 중요한 항산화제는, 플라보노이드나 플라본, 리코펜, 카테킨, 폴리페놀 및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식물성 영양소로 다양한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됩니다. 각 항산화제는 다른 기능을 하며 다른 항산화제와 호환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항산화제는 비타민 A, 베타카로틴, 리코펜, 루테인, 셀렌, 망간, 아연, 제아잔틴 등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항암 치료

항산화제 가능한 부작용

고용량의 항산화 보충제는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합니다. 베타카로틴의 과도한 섭취는 흡연자의 폐암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용량의 비타민 E는 전립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일부 항산화 보충제는, 종양 세포의 성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 항산화 보충제는 상호 작용할 수 있어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기 전에는 전문가와 상의 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