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버터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땅콩버터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땅콩은 콩과에 속하지만, 견과류처럼 사용되는 고단백 고지방 식품으로, 일반 콩과 비교해도 지방이 3배나 많지만,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땅콩버터는 땅콩 섭취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항산화 성분과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각종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땅콩버터

땅콩에는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군 니아신, 근육 기능과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칼륨 등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땅콩버터에는 셀레늄과 아연이 모두 들어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연은 세포 기능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셀레늄도 풍부해서, 유방암과 폐암을 비롯한 다양한 유형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땅콩버터 커피

땅콩버터 영양성분

땅콩버터에는 니아신, 티아민, 엽산, 판토텐산, 리보 플래빈, 피리독신 등의 항산화 성분과 아이 소류 신, 류신, 라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도 골고루 함유돼 있어, 기억력을 좋게 하고 호흡기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땅콩에 풍부한 폴리페놀 계열의 레스베라트롤은 뛰어난 항암 작용이 있으며, 심장병과 바이러스, 곰팡이 감염과 퇴행성 신경 질환 및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피부 건강 

땅콩버터에는 좋은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해서 피부 건강과 안색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땅콩버터에 들어 있는 지방은 올리브유에 들어 있는 지방과 거의 비슷한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일 불포화지방과 다중 불포화지방을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땅콩버터에는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B12와 비타민 B2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 염증이나 발진, 주사비와 같은 피부 질환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여성

땅콩버터에는 혈류를 방해하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땅콩버터는 지방 함량이 높지만, 팔 미트산 형태의 포화 지방보다 단일 및 다중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의 비율이 높아서, 동맥이 딱딱하고 좁아져서 혈류를 방해하는 죽상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

당뇨병 예방

땅콩버터는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단에서 올레산과 같은 지방으로 대체할 때 콜레스테롤, 혈당 및 혈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특히 땅콩버터에는 올레산과 오메가 6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땅콩버터 섭취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에 관한 연구에서는, 제2형 당뇨병 위험을 낮추 데 땅콩버터와 견과류 섭취량이 많을수록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암 효과

땅콩버터는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진 항산화제인 레스베라트롤을 함유하고 있으며 비만, 심장병 및 인지 기능 저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 땅콩버터의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 중 하나인 쿠마르 산은 땅콩을 버터로 만들기 전에 볶으면, 활성이 22%나 향상될 수 있으며, 망간과 비타민 B, E와 같은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어 암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비만 여성

혈당과 체중 관리에 도움

땅콩버터의 지방은 단일 불포화지방산과 다중 불포화 지방이 풍부해서 적당하게 섭취하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과식의 위험을 줄이고 혈당 급상승 및 충돌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13년에 발표된 연구 논문에 따르면, 아침 식사로 땅콩버터나 땅콩을 섭취하면 고탄수화물 점심을 먹은 후에도 온종일 혈당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땅콩버터 활용

땅콩버터 부작용

땅콩버터는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므로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지방질과 열량도 높으므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습니다. 특히 땅콩은 체질에 따라서는 치명적일 수 있는 땅콩 알레르기가 생길 수 있어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모든 땅콩 제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땅콩버터에는 인이 풍부하여 아연과 철분 등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