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커피빈 다이어트 효과, 영양 성분 및 효능

그린 커피빈 다이어트 효과, 영양 성분 및 효능

커피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음료 중 하나로 수 세기 동안 우리 삶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습니다. 일반적으로 커피 원두는 로스팅 및 가공되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커피를 만드는데, 로스팅 과정에서 맛과 향, 색뿐만 아니라 영양 성분과 효능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 커피와 달리 그린 커피빈은 약하게 로스팅되거나 볶지 않은 것으로, 클로로겐산과 같은 영양소가 소실되지 않아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린커피빈 다이어트 효과

그린 커피빈은 볶은 차처럼 강하지 않고 허브차처럼 부드러운 맛이 나며 볶은 커피에 비해 카페인 함량도 적습니다. 커피는 종류도 다양하지만 가공하는 방법에 따라서 맛과 영양소 함량도 달라집니다. 특히 열을 가하지 않은 그린 커피빈에는, 폴리페놀 화합물 일종인 클로로겐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에너지 생성을 촉진해 지방을 태워주기 때문에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린커피

그린 커피빈 영양 성분

그린 커피빈에는 클로로겐산과 카페인, 디테르펜, 멜라노이딘과 같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린 커피빈은 다른 콩류에 비해 영양이 풍부한 식품은 아니지만, 소량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는데, 갈아서 우려낸 커피 한 컵에는, 칼슘 5mg, 마그네슘 7mg, 인 7mg, 칼륨 116mg, 아연 0.5mg 정도의 미네랄과 비타민 B6, 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엽산 등의 미네랄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린 커피빈에 풍부한 클로로겐산은 포도당과 지방을 연소하는 데 도움이 되고 탄수화물 흡수를 낮추며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그린 커피빈에 풍부한 클로로겐산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염증과 지방 축적을 감소시켜 혈당 수치를 개선하고 제2형 당뇨병 발병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그린 커피빈 클로로겐산 효과

그린 커피빈에는 클로로겐산과 카피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작용을 하므로 적당히 마시면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그린커 피에는 강력한 활성물질인 클로로겐산이 카페인보다 더 많이 들어있었습니다. 그러나 커피빈은 로스팅 과정에서 대부분 클로로겐산이 손실되지만, 그린 커피는 볶지 않은 그린 커피빈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익한 화합물을 그대로 가지고 있어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린커피빈 효능

클로로겐산은 체내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고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후 혈당 수치를 억제하고 포도당이 반출되는 것을 늦추며, 심장병을 예방하고, 글리코겐과 포도당-6-인산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혈장과 간 지방을 감소시키며, 포도당 내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린 커피빈 피부미용과 다이어트 효과

그린 커피빈은 콜레스테롤과 지질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클로로겐산은 지질 대사를 촉진하고 혈당 강하제 역할을 하며, 간에서 지방 흡수를 항해하고 지방 축적을 억제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으며 피부 손상을 줄이고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리놀레산과 올레산 등의 지방산과 에스테르가 함유되어 피부에 영양과 보습을 주고, 피부 처짐과 변색 등의 노화 현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린커피빈 건조

그린 커피빈에는 카페인과 클로로겐산 등의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지방을 태워주고 에너지를 높이며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열에 약한 클로로겐산은 볶는 과정에서 90% 이상이 소실되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기 위한 그린 커피빈 진공동결건조법이 개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진공동결건조법은 아직 초기 단계라 설비투자비와 가공비가 비싼 단점이 있으나 원물의 맛과 향, 영양이 살아있는 장점이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건강 상담

그린 커피빈 주의점 및 부작용

그린 커피빈에 풍부한 클로로겐산은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혈중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어 커피는 3~4잔, 추출물은 300~400mg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모시스테인 수치는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린 커피빈에는 로스팅된 커피에 비해 적은 양이지만 카페인이 들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근육 떨림이나 불안감, 불면증 출혈 장애, 설사, 고혈압,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골관절 질환 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