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성 어린선 원인 및 증상, 치료

심상성 어린선 원인 및 증상, 치료

심상성어린선은 피부 바깥쪽 진피 조직이 죽은 세포를 흘리지 못해 외부 표면에 축적되어 딱딱한 얇은 판 덩어리를 형성하는 유전성 피부 질환입니다. 조밀하고 비늘 모양의 피부층이 물고기의 비늘과 비슷해서, 어린선 물고기 비늘 병 또는 물고기 피부병이라고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심상성 어린선은 어린아이들에게 발생하며 대부분은 매우 가벼워서 아동기 초기에 저절로 사라지기도합니다.

 

심상성어린선

심상성어린선은 케라틴의 과다생성이나 정체, 또는 케라틴분자의 결함으로 생기게 됩니다. 심상성어린선은은 대부분 생후 1~2년경부터 나타나며 피지나 땀의 분비가 적고, 피부의 표면이 건조되어 각질이 두꺼워지고 갈라져서 물고기 비늘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심상성어린선은 등과 어깨, 팔, 다리, 복부 등에 두드러지게 발생하며, 습진과 같은 다른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심상성어린선

심상성어린선은 어린선 중 가장 흔한 형태로 인구 250명당 1명꼴로 발생하게 되는데, 겨드랑, 사타구니 같은 접히는 부위를 제외한 전신으로 미세한 각질이 나타나며, 물고기 비늘처럼 갈라지고, 건조한 피부를 띄게 됩니다. 대다수의 어린선이 따뜻하고 습기가 많은 여름철에는 좋아지는 경향을 나타내며, 어린선과 더불어 아토피나 모공각화증이 동반하는 때도 흔한 편입니다.

 

심상성 어린선 원인

심상성어린선은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성 질환으로, 한 부모에게서만 가진 아이의 경우, 증상이 가벼운 경향이 있지만, 양쪽 부모에게서 얻은 유전적 결함에 의해 유발되면 다소 심각할 수 있습니다. 드문 경우지만 심상성 어린선은, 성인에서 발생하기도 하며 후천성 어린선이라고 합니다. 후천성 어린선은, HIV 감염, 신장 문제, 갑상샘 장애와 항암 치료와 같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강력한 처방 약을 복용 함으로써 후천적으로도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심상성어린선 증상

심상성 어린선 증상

심상성 어린선 징후는 대부분, 케라틴으로 구성된 피부 표면의 가장 바깥층에 있는 강한 연질 균열이 발생하며 피부층이 더 두꺼운 팔꿈치와 다리 아래에서 발생합니다. 추운 건조한 기후로 인해 겨울에 상태가 악화하며 덥고 습한 여름에는 피부 박리가 훨씬 적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깨, 복부 및 등의 외부 층의 박리 및 스케일링 외에도 심각한 경우 손과 발의 피부 박리, 출혈 및 균열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상성어린선

심상성 어린선 치료

심상성 어린선에 대한 정확한 치료법은 나와 있지 않지만, 증상의 정도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A가 들어가 연고나 속옷도 도움이 되며, 아이가 자라면서 저절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샤워하는 동안 수건으로 부드럽게 피부의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영양이 풍부한 보습제를 바르고, 건조하지 않게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상성어린선 증상

심상성 어린선으로 인해 두피의 증상이 상당히 두드러지고 통증과 불편함을 유발하는 경우, 피부 조직층 형성 및 축적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레티노이드라고 하는 비타민 A 유도체 약물을 처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각질 제거 크림, 젤, 젖산과 같은 알파 하이드록시산이 함유된 연고, 글리콜산 추출물의 국소 로션도 건조한 조직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