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 규조토 효능 및 활용, 성분과 부작용

식용 규조토 효능 및 활용, 성분과 부작용

규조토는 단세포 조류인 규조류가 화석화된 퇴적물로, 대부분 규산 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높은 공극률과 투수율을 가질 수 있는 벌집 형태의 다공질 입자로, 미세한 입자를 걸러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흡수율도 높아서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흔히 규조토는 발 매트를 만들기도 하며, 수영장이나 어항, 맥주, 와인 등의 여과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해충의 기름기를 흡수해 죽게 하는 살충제로 사용되기도 하며, 미세하게 분해되고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어 식용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식용 규조토 효능

식용 규조토는 체내에서 해독제처럼 작용하여 각종 독소를 중화시키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주며, 기생충과 바이러스를 제거하며 혈액을 깨끗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용 규조토는, 위장 벽에 부딪히며 위장관을 청소하고 점액과 곰팡이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주어, 소화 흡수를 촉진하고, 냄새 감소, 가스 억제, 장 환경 개선, 간 기능 강화, 혈액 내 독소 제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 여성

규조토 실리카

규조토는 보통 백색이나 회백색을 띠며 실리카가 풍부한 입상 구조를 가진 퇴적암이지만 가루로 분해될 만큼 부드럽고 다양한 미네랄도 풍부해서 식용과 외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용 규조토는 장에서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하고 해독작용에 도움을 주며 기생충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규조토에는 실리카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칼슘과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구리, 아연, 철, 인, 셀레늄, 망간, 붕소, 크롬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규조토 구분

규조토의 주성분인 실리카는 결정질과 비결정질 형태로 이루어져 있어 식품 등급과 필터 등급으로 구분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식품 등급은 0.5-2%의 결정질 실리카를 포함하고 있으며 농업과 식품 산업에서 살충제 및 고결 방지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식품 등급이라고도 하는 필터 등급에는 결정질 실리카가 60% 이상을 포함하고 있어 식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물 여과나 살충제 다이너마이트 재료와 같은 산업적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규조토

항산화 효과

식용 규조토에 들어 있는 실리카는 액체 매질에 지속해서 현탁 되어 있는 동안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며 식품에 들어 있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유사하게 작동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식용 규조토는 자유 라디칼과 독소에 부착되는 전하를 운반하기 때문에, 해독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콜로이드 형태로 분해돼 자유 라디칼의 전하를 중화하고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세포의 산화 손상을 방지하고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독 효과가 뛰어난 규조토 복용하는 여성

호르몬 균형

규조토는 전체 구성 성분의 약 80~90%를 실리카가 차지하고 있으며, 상당량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마그네슘과 칼슘 사이의 균형을 조절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호르몬 균형을 유지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실리카는 갑상샘을 포함한 모든 호르몬에 영향을 미치며 규조토에 들어 있는 셀레늄이 갑상선 호르몬 대사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화기 건강

규조토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위장을 정화하는 효과가 있어 다양한 중금속과 독소 노폐물을 흡수하고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장내 기생충과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규조토의 실리카는 노폐물 축적을 줄이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이산화규소는 위장 장애를 개선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규조토 비누 보이는 여성

미용효과

규조토는 천연 연마 특성이 있을 뿐만 아니라 세균과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치약이나 비누, 피부 각질 제거제, 피부 미백제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처(FDA)는 식품 등급 규조토를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으며, 다양한 식품, 음료, 보조제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량의 실리카는 모든 신체 조직에 존재하며 소변에서도 발견되므로 내약성이 우수하고 큰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규조토

규조토 부작용

규조토는 코와 비강을 자극할 수 있으며, 다량 섭취하면 기침과 숨 가쁨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서는 피부를 자극과 건조증 유발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특히 피부나 눈, 비강이 민감한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조토 대부분은 비정질의 실리카로 독성이 낮지만, 결정질 실리카는 폐 조직, 기관지, 허파꽈리 및 림프절에 축적될 수 있어, 폐암이나 규폐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