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방울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영양 성분과 먹는 법

대추 방울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영양 성분과 먹는 법

토마토는 사시사철 먹을 수 있는 과채류 중 하나로, 흔하고 저렴하게 먹을 수 있지만,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대추 방울토마토는 한입에 먹기 좋은 적당한 크기에도 불구하고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리코펜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세포의 산화를 막아 주어 각종 심혈관 질환과 시력보호, 노화 방지,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토마토와 대추방울토마토 요리

방울토마토에는 일반 토마토보다 비타민과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대추 방울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나트륨 배출과 부기 제거 혈압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빈혈 예방에 효과가 있는 철분과 몰리브덴뿐만 아니라, 비타민A, B, C도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 눈 건강,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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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코펜

토마토는 세계적으로 수많은 품종이 재배되고 있으며 국내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만 해도 수십 종에 이르고 있습니다. 특히 대추 방울토마토는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수많은 방울토마토 품종 중에서도 리코펜 성분이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국농업기술원의 2015년 연구에 따르면 대추 방울토마토의 리코펜 함량은 일반 방울토마토보다 1.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대추 방울토마토 영양 성분

방울토마토에는 리코펜을 비롯한 페놀산과 클로로겐산 루테인 카로티노이드 등의 항산화 활성물질과 비타민A, B1, B2, 니아신, 엽산, 비타민C, 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2~3개만으로도 하루 필요량의 비타민을 채울 수 있습니다. 또한, 새콤한 맛을 내는, 구연산과 사과산 등 유기산이 풍부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를 돕고,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며 춘곤증과 피로 해소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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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추 방울토마토 활성물질

대추 방울토마토에는 리코펜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빨간색이나 노란빛 등의 화려하고 짙은 색을 띠게 되는데, 항산화 활성이 뛰어나 콜레스테롤과 지질,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혈류를 개선해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베타카로틴도 풍부해 각종 독성물질을 제거하고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추 방울토마토에는 큰 토마토에 비해 3배나 많은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항염, 해독 작용에 도움을 주며, 살균작용과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추 방울토마토와 같은 작은 토마토는, 큰 토마토에 비해 껍질 비율이 많고, 껍질에는 플라보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같은 양을 먹어도 플라보노이드 더 많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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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울토마토 중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대추 방울토마토는 100 g당 19㎉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지방을 태워주고, 식이 섬유와 펙틴 등이 풍부해 쉽게 포만감을 주면서도 배변을 촉진하고 변비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대추 방울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나트륨 배출과 부기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먹는 법과 섭취량

방울토마토를 살 때는 무르지 않고 단단하면서도, 색이 선명하고 균일하며 꼭지가 마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씻을 때는 베이킹소다나 식초를 푼 물에 3분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씻어 먹으면 되는데, 방울토마토 15~20개, 일반 토마토는 2개 정도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추 방울토마토는 신선하게 먹거나 샐러드로 많이 먹지만 대표 영양소인 리코펜은 가열할수록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올리브유와 같은 기름에 볶아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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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토 보관법

채소는 보통 신선 실에 보관하는데 토마토는 냉장고의 찬 공기가 껍질 속 세포막을 파괴하며 수분을 빼앗고 리코펜이나 사포닌 같은 영양소를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햇빛에 쉽게 파괴되기 때문에 밀폐 용기나 실온에서 검은색 비닐봉지 등에 담아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토마토 꼭지를 제거하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꼭지를 제거하면 보관기관이 최대 60%까지 늘어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해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구토나 속 쓰림, 복통,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가려움증이나 콧물, 재채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성질아 찬 음식이기 때문에 냉증이 있거나 감기 증상이 있을 때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토마토는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빈속에 먹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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