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살산염 및 신장 결석, 옥살산 많은 음식과 부작용

옥살산염 및 신장 결석, 옥살산 많은 음식과 부작용

옥살산은 주로 식물성 음식에서 흔히 발견되는 유기 화합물로 다양한 미네랄과 결합하여 옥살산염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류와 콩류를 비롯한 대부분의 식물성 식품에 들어 있으며, 우리 몸에서도 생성되고 있습니다. 옥살산은 칼슘과 결합해 결석을 형성하기도 하지만, 옥살산염을 함유한 많은 음식은 맛과 영양이 뛰어나,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은 이를 피할 필요는 없습니다.

 

신장결석증 여성

옥살산염 또는 옥살산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기도 하는데, 아미노산과 비타민 C를 대사 할 때 간에서 생성하는 옥살산염은 혈류에 있는 옥살산염이 사실 60~8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나머지 20~40%는 우리가 먹는 음식을 통해 섭취되므로 혈액과 소변의 옥살산염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옥살산염은 식물과 동물뿐만 아니라 인간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역할도 합니다.

 

옥살산 부작용

옥살산은 미네랄 흡수를 방해하는 항 미네랄 성분으로, 칼슘, 마그네슘, 아연 등과 결합해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의 경우 칼슘과 옥살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칼슘이 체내에 많이 흡수되는 것을 막고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금치를 데치거나 우유와 함께 섭취하면 신장 결석 형성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칼슘과 소량의 옥살산염이 동시에 요로에 존재하더라도 용해된 상태로 남아 있어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만 때로는 결합하여 결정을 형성합니다. 특히 옥살산염 수치가 높으면서도 소변량이 적을 때 결정이 결석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은 결석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지 않고 배출되지만 큰 결석은 요로를 통해 이동할 때 심한 통증, 메스꺼움 및 소변의 혈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

신장 결석은 대부분 옥살산염과 칼슘이 결합해 형성되지만, 오히려 칼슘이 부족하면 신장 결석이 형성될 가능성이 커지는데도 많은 사람이 칼슘 옥살레이트 결석이라는 이름 때문에 칼슘 섭취를 두려워합니다. 그러나 칼슘은 장에서 옥살산염과 결합해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칼슘이 풍부한 음식은, 옥살산염의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옥살산염이 풍부한 음식을 먹더라도 칼슘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결석이 형성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옥살산이 많은 시금치나물과 칼슘제

옥살산은 장내 세균에 의해 분해서 되기도 하지만 옥살산은 오히려 박테리아를 죽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장내 세균 불균형을 초래하고 장 누수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옥살산은 소화되지 않아 위장관으로 직접 전달돼 옥살산의 날카로운 결정과 같은 구조가 장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미 장누수 증후군이 있다면, 옥살산이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옥살산염 많은 음식

옥살산염은 식물과 동물에서 발견할 수 있지만, 채소와 견과, 콩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옥살산은 잎이 두껍고 짙은 색이 나는 시금치, 근대, 대황, 비트잎과 같은 다양한 녹색 채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감자, 콩, 고구마, 땅콩, 견과류, 초콜릿, 블랙베리, 키위, 무화과, 검은콩, 메밀, 퀴노아 등의 통곡물과 같은 영양이 풍부한 음식에 많이 들어 있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옥산살로 인한 포기보다 더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점

옥살산은 결석이나 신장 기능이 약한 사람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장누수 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 급성장질환, 소장 균과 확산, 만성피로증후군, 자가면역 질환, 만성 염증 질환, 신장 결석 등이 있다면 옥살산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장에 문제가 있으면 옥살산염을 배출하지 못하고 혈류로 유입되면서 더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요로결석 여성

신장 결석 예방

신장 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옥살산뿐만 아니라 요산의 소변 농도를 억제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 퓨린 음식의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데, 잘 알려진 대로 치맥 외에도, 육류 고기와 생선, 간, 콩팥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요산 결석의 예방도 체질 개선이 중요해 구연산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연산은 결석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구연산칼륨이나 레몬, 오렌지, 귤, 수박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 결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2.5ℓ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고, 특히 레몬 물을 마시는 것이 결석 예방에 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에 풍부한 구연산은 체내 구연산염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고 결석을 예방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매일 1,000mg의 칼슘을 섭취하게 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결석이 생길 위험이 낮았지만, 2,000mg을 초과하면 오히려 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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