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국차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감국차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부작용

감국은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가을꽃으로, 산국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감국 꽃이 좀 더 크고 향이 뛰어나고 단맛이 나서, 차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감국차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피를 깨끗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눈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며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정신을 안정시키고 잠을 깊이 자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감국차 효능

국화과 꽃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대부분 장식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차 재료나 약용으로 쓰는 것은 주로 산국과 감국으로, 비슷해서 혼동하기 쉽기도 하지만 자라는 환경이나 꽃의 향과 맛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로 산에서 자라는 산국은 꽃잎이 쓰고 먹기 어렵지만, 감국은 주로 들에서 자라 덜 쓰고 달콤한 맛이 나면서도 향이 좋아 차로 즐겨 사용합니다.

 

감국 영양 성분

감국에는 아피제닌과 아피제트린 등의 플라보노이드, 테페 노이드 계열의 정유 성분인 피넨과 캄펜 페놀산 등의 항산화제가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감국에는 비타민 A 전구체인 카로틴과 비타민 C, E, K 등의 비타민과 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엽산 등의 비타민 B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구리,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 망간, 칼슘, 철, 아연 및 인과 같은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눈과 피부 건강

국화차에는 비타민 A 전구체인 베타카로틴과 레틴올 등의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해, 눈과 피부,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카로티노이드는 저조도에서 시력을 향상해 주며, 비타민 A는 뼈와 연골 조직의 건강을 유지하고 임신과 모유 수유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레틴올은 피부 노화를 예방하고 UV로 인한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노란 국화 감국

한방 효과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감국을, 대장염과 폐렴, 구내염, 붓기, 발열, 중독, 염증성 질환, 백일해, 어지러움, 고혈압, 호흡기 질환, 저혈압 증상 치료에 사용해 왔습니다. 동남아시아와 인도에서는 혈액 강장제, 소염제, 항염증제, 구충제, 취약성, 항염제로 사용되며 눈병 치료에도 사용됩니다. 또한, 임질과 결석, 뇌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 후추와 함께 사용되며 정신 우울증에 대한 해독제로도 사용됩니다.

 

치매 예방

감국차에는 신경 기능을 촉진하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타민 B6와 엽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 B6는 뇌와 인지 기능을 유지하고 적혈구 생성을 촉진하며 뇌의 포도당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뇌에 포도당 수치가 높으면 염증을 유발하고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엽산은 기억력과 인지 기능을 높이고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경전증후군이 심한 여성

월경전 증후군

감국차는 월경 전 증후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화과에는 비타민 B6와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분 변화와 월경 전 증후군의 다양한 증상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감국에는 비타민 B6와 마그네슘에 함께 들어 있어 마그네슘만 있는 것보다 월경전 증후군 증상을 완화하는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감국 채취

감국차는 서리가 내리기 전, 음력 9~10월경에 감국이 활짝 피었을 때 채취한 꽃잎을 말려서 차나 약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국화는 가을이면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어, 직접 채취해서 만들 수도 있지만, 대부분 산국과 감국이 혼합된 종도 있으므로 제대로 된 감국을 고르기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손질이 어렵고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인터넷을 통해 완성된 제품을 구입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국차 우리기

감국 먹는 법

국화는 예로부터 다양한 음식 재료로도 사용됐는데 감국뿐만 아니라 산국과 구절초, 쑥부쟁이도, 어린싹은 데치거나 기름에 볶아 나물로 먹고, 꽃은 꽃차나 담금주로 담가 먹기도 하며, 잎과 꽃은 말려 한약재로도 사용합니다. 특히 국화차는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일반 녹차를 우려낼 때보다 약간 높은 섭씨 90도 정도의 뜨거운 차수로 우려내 마시면 피부 보습에도 좋습니다.

 

감국 부작용

감국은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하기도 하는데, 데이지나 돼지풀에 알레르기가 있다면 국화과에도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으므로, 피부 발진이나 호흡기 자극과 같은 반응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감국은 찬 성질이 있어 기운이 허약하거나 속이 냉하며 평소 대변이 묽은 사람,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장기간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