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힙 퓨레 효능 및 활성물질, 로즈힙 먹는 법과 주의점

로즈힙은 장미꽃이 핀 후에 나는 열매로 고대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비타민 C가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진 로즈힙은, 페놀 화합물과 리코펜, 엘라그산과 같은 활성물질도 풍부해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기도 하는데, 말리지 않고 통째로 갈아 만든 로즈힙 퓨레는 차로 우려 마실 때 보다 영양소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로즈힙 퓨레 활성물질과 효능

로즈힙에 풍부한 비타민 C와 활성물질은 건조, 가공 과정에서 상당량 파괴되지만, 로즈힙 퓨레는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비타민 C 결핍을 줄이고 면역력을 높이며 혈액 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로즈힙은 배변 활동과 변비 해소, 담낭 질환과 담석, 부종, 제거뿐만 아니라,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관절염, 체중 조절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로즈힙 퓨레 효능
로즈힙 퓨레 엘리스틴과 차

 

로즈힙 퓨레 활성물질

로즈힙에는 페놀산과 비타민, 베타카로틴, 타닌, 펙틴, 리코펜,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의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억제해 암 증식과 전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와 B, A, E, K를 비롯한 칼슘, 칼륨, 철분, 인 망간, 셀레늄, 마그네슘, 규소, 황, 아연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로즈힙 퓨레 효능

로즈힙 퓨레는 플라보노이드와 페놀 화합물 등의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와 염증을 억제해, 혈류를 개선하고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로즈힙은 면역력을 촉진하고 당뇨병과 류머티즘 관절염 등의 증상을 낮추고, 호흡기와 뼈 건강 해독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
유방 절제 여성

 

항암 효과

로즈힙 퓨레에는 비타민 C를 비롯한 페놀산과 카로틴, 타닌, 펙틴, 리코펜, 루테인 등의 생리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억제하고 암 증식과 전이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플라보노이드 중 하나인 티리로시드는 강력한 항염 작용을 통해 암 발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로즈힙 퓨레는 비타민 C와 불포화 지방산, 바이오플라보노이드 등의 다양한 항산화와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뇌와 심혈관계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기능을 촉진해 당뇨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

로즈힙 퓨레에는 비타민 C와 미네랄,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올레산리놀레산, 리놀렌산 등의 지방산은,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고 피부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화장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로즈힙 퓌레는 손상된 피부 세포를 재생하는 데 도움을 주어 흉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로즈힙 퓨레 먹는 법
로즈힙 먹는 법과 주의점

 

로즈힙 먹는 법과 주의점

로즈힙은 말려서 차로 활용하기도 하지만 건조 과정을 거치지 않으려면 퓌레로 만들어 냉동 보관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즈힙 퓨레는 소스나 음료 등에 넣거나 팬케이크, 요구르트나 치즈 등의 유제품과 함께 토스트에 넣어 먹어 좋습니다. 또한, 육류 고기나 생선 소스와 같은 짭짤한 음식과도 잘 어울립니다.

 

로즈힙 퓨레 주의점

로즈힙은 차나 퓨레 등으로 식용하기도 하지만 오일을 채취해 피부관리에 사용하기도 하는데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지성 피부와는 맞지 않을 수 있으며 여드름의 모공을 막을 수 있어, 여드름이 많거나 민감성 피부는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로즈힙 퓨레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메스꺼움, 설사, 구토, 속 쓰림, 위경련, 변비나 결석 생성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