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PK 효소 기능 및 효능, AMPK의 다이어트 효과

AMPK는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효소로, 음식물 섭취와 에너지 생성을 조절하는 마스터 스위치로 알려져 있으며, 에너지가 부족하거나 배고픔을 느끼면 활성화돼 균형을 회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AMPK 활성화는 감소하게 되고, 염증과 혈당 불균형, 체중 증가, 활력 저하 등의 노화와 관련된 증상이 쉽게 나타나게 됩니다.

 

AMPK 기능 및 효능, 활성 법

AMPK는 배고픔과 포만감에 반응하고 기능할 뿐만 아니라 세포가 에너지를 사용하고 저장하는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AMPK는 지방 연소와 체중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어 근육에서 포도당 사용을 촉진하고 식욕을 조절하며 에너지소비량을 늘리기도 합니다. 또한, AMPK 활성화에 따른 항상성은, 체온 상승과 염증 억제 호르몬 균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AMPK 효소 효능
돌외잎과 AMPK 보충제

 

노화 방지

AMPK는 미토콘드리아를 생성하는 과정인 미토콘드리아 생물 발생을 촉진해, 손상되거나 기능 장애가 있는 세포와 단백질을 분해하고 자가포식과 재활용을 촉진합니다. 또한, 에너지와 세포 효율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로 인한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 퇴행성 장애뿐만 아니라 심혈관 질환과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AMPK(adenosine monophosphate-activated protein kinase)는 우리 몸이 에너지를 사용하는 방식을 조절하는 연료 감지 효소로, 모든 세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방을 저장하거나 제거하는 데 관여하는 AMPK 효소는, 에너지 생성 과정을 자극해 세포의 포도당 흡수를 증가시키고 새로운 지방 세포의 생성과 저장을 억제하고 체지방을 연소를 촉진합니다.

 

AMPK 다이어트 효과
과체중 여성

 

복부 지방 제거

AMPK는 세포에서 ATP 형태로 에너지를 얻기 위해 포도당 분해를 자극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AMPK 효소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생성을 억제하고, 에너지 생성을 촉진해 복부에 축적된 지방을 분해 및 연소를 촉진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산화 항염 효과

AMPK는 항산화 항염 효과를 촉진하고 서구화된 식단과 독소, 공해 물질 노출 및 스트레스와 같은 노화를 촉진하는 요인을 제거하고 염증 조절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AMPK 효소가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제 및 항산화 단백질 생성을 촉진해 염증과 관련된 만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노화 방지

AMPK 활성 신호는 세포 재생을 촉진하고 자가포식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AMPK는 파괴된 세포와 손상된 미토콘드리아 등의 분해된 물질을 새로운 세포로 대처하거나 치유하며, 세포 노화를 방지하고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자유 라디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 주어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항상성 조절 및 활성 법

AMPK 활성화에 의해 제어되는 항상성은 체온 증가, 염증 감소 및 호르몬 균형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이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반대 방향으로도 작동합니다. 예를 들어, 아데노신 5' 모노포스페이트 활성화 단백질 키나아제는 적절한 갑상선 호르몬 생성에 관여해 T3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증가하면 근육에서 AMPK가 활성화됩니다.

 

AMPK 풍부한 돌외잎
돌외잎

 

AMPK 활성 법

AMPK와 운동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운동은 산화질소 생성을 증가시켜 내피세포와 혈관에 도움을 주며 산화질소는 AMPK를 활성화합니다. 또한, 열량 제한과 단식은 AMPK 신호를 강화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돌외잎과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한 허브는 AMPK를 활성에 도움이 되며, 갈색지방에도 AMPK가 들어 있어, 추위에 노출되면 AMPK 활성이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