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색 지방세포 기능 및 효능, 갈색 지방을 늘리는 방법

지방은 세포막의 주요 성분일 뿐만 아니라 에너지를 생성하고 체온을 유지하며 남는 것은 비축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축적된 지방이 많을수록 비만을 비롯한 다양한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어 건강의 적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또한, 우리 몸에는 백색과 갈색, 베이지색 지방이 있는 데, 갈색 지방은 좋은 지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방의 3가지 유형

우리 몸에는 백색과 갈색, 중간 형태의 베이지색 지방이 있으며, 백색 지방은 음식으로 섭취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한 저장 형태로, 갈색 지방은 열과 에너지를 발생하는 지방으로, 신생아의 체온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성장함에 따라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베이지색 지방은, 백색 지방이 갈색화되면서 갈색 지방처럼 사용되는 지방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갈색 지방세포 기능 및 효능
갈색 지방과 백색 지방 차이

 

갈색 지방세포 기능 및 갈색 지방 감소 이유

우리 몸에서 지방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세포는 주로 백색 지방세포와 갈색 지방세포가 있으며, 백색 지방세포는 지방을 모으는 데 비해, 갈색 지방세포는 지방을 분해하고 열을 생성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백색 지방은 갈색화되면서 에너지 생성에 사용되기도 하지만 갈색 지방세포가 적거나 기능이 저하되면 비만과 대사증후군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갈색 지방 기능

갈색 지방과 백색 지방은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기능 또한 다릅니다. 백색 지방은 지질 또는 지방산의 큰 방울로 이루어져 있지만, 갈색 지방은 주로 미토콘드리아에 포함되어 있으며 미토콘드리아에 풍부한 철분과 결합해 갈색으로 만드는데, 미토콘드리아는 세포의 에너지 생성과 세포 내 칼슘 항상성과 환원 반응 조절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갈색 지방 감소 이유

갈색 지방은 백색 지방을 태워 열을 방출하기 때문에 비만을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지구가 추운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갈색 지방이 필요했지만, 지구 기온이 상승하면서 필요성이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노화와 스트레스가 증가함에 따라 갈색 지방의 필요성이 감소하게 되고 소면 되면서 신생아 때는 체중의 5%이던 것이 성장함에 따라 0.1%까지 감소하게 됩니다.

 

갈색 지방 기능
운동을 안해도 날씬해 진다는 갈색 지방 체질

 

갈색 지방 효능

갈색 지방을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은 남들과 똑같이 먹어도 살이 덜 찌고, 혈당이 낮아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줄어들게 됩니다. 캐나다 맥마스터대 연구팀이 실시한 연구에서는, 8~10세 소년 26명을 대상으로 갈색 지방량을 분석한 결과, 체질량지수가 비만으로 구분되는 소년은 정상적인 체질량지수를 가진 소년보다 갈색 지방이 적고 비활동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성인병 예방

갈색 지방은 혈당수치를 낮추고 심혈관질환과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록펠러대 연구팀이 5만 2000명을 대상으로, 지방 분포 정도를 검사한 결과, 전체 참가자 중 갈색 지방을 보유한 사람은 10% 정도였으며, 갈색 지방이 검출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병 위험은 50%, 고혈압과 동맥질환 등의 성인병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갈색 지방 늘리는 방법

갈색 지방은 우리 몸에서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하지만 비만을 치료하기 위해 이용하는 방법으로 많이 연구되고 있으며, 추위에 노출되거나 매운 음식도 갈색 지방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갈색 지방은 운동을 통해 늘릴 수 있으며, 일부 당뇨병 약물과 카테킨, 우르솔산이 풍부한 사과 껍질과 커피도 갈색 지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갈색 지방 늘리는 방법
갈색 지방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사과 껍질

 

멜라토닌

갈색 지방은 멜라토닌의 원활한 분비로도 늘릴 수 있습니다. 멜라토닌은 뇌의 중추신경계에 작용해 신경 안정화, 혈압조절, 성장호르몬 분비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합니다. 또한, 멜라토닌의 원활한 분비를 위해서는 숙면하는 것이 중요하며 낮에 일정 시간 햇볕을 쬐는 것도 멜라토닌의 원활한 분비를 돕고 갈색 지방을 활성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