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 및 위험성, 증상과 치료

괴사성 급성 췌장염은 췌장 내부 및 주변의 괴사를 특징으로 하는 심각한 형태의 급성 췌장염으로, 대부분 급성 췌장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거나 올바르게 치료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급성 췌장염이 만성 췌장염 환자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또한 췌장염이 전신 염증과 장기 부전 등이 있는 경우 괴사성 급성 췌장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췌장 기능

췌장은 후복막에 있는 길쭉한 기관으로 머리는 십이지장 곡선 안에 있고 꼬리는 비장 쪽으로 뻗어 있으며 소화 효소와 호르몬을 생성해 배출합니다. 특히 췌장의 중요한 역할은 우리가 먹는 음식물의 소화와 흡수에 필요한 소화 효소를 분비하는 외분비 기능뿐만 아니라, 당을 조절하는 인슐린과 같은 대사 조절에 필요한 내분비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괴사성 급성 췌장염
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

 

괴사성 급성 췌장염 원인 및 증상

췌장염은 소화 효소가 주변 조직을 공격하고 손상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지나친 음주나 담석, 외상 등으로 인한 췌장관 막힘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췌장 내 소화 효소가 췌장을 공격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유리된 췌장 효소는 췌장 주변 조직을 파괴하고 충혈과 감염을 유발하고, 심한 경우 괴사성 급성 췌장염으로 인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괴사성 급성 췌장염 3대 원인

급성 췌장염의 원인은 폭식, 폭음, 담석증이 3대 주범으로,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가 과음입니다. 술을 마시는 사람들이 모두 췌장염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과음이나 폭음은 췌장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담석으로 인한 췌장염은 담췌관의 말단 부위인 오디 괄약근 부위에 담석이 들어가거나 빠져나가는 중 오디 괄약근의 기능 장애를 유발하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췌장염 요인

폭식하거나 장기간 술을 마신 사람은 췌장염이 없더라도 췌장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므로, 외분비 및 내분비 기능 부전을 유발하거나 만성 췌장염에 걸릴 가능성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괴사성 급성 췌장염은 외상이나 수술,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고칼슘혈증, 이상지질혈증, 감염, 종양, 유전력, 분할 췌장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괴사성 급성 췌장염 환자
최장염 환자의 갑작스런 복통

 

괴사성 급성 췌장염 증상

급성 췌장염은 췌장 세포가 손상되면서 극심한 복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특히 괴사성 급성 췌장염은 췌장의 30%가 죽은 것으로 간주하거나 더 기능하지 않을 때 진단되는 심각한 형태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괴사성 급성 췌장염 증상에는 메스꺼움과 발열, 구토 등을 동반한 갑작스러운 상복부 또는 요통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괴사성 급성 췌장염 범주

괴사성 급성 췌장염은 췌장 조직에 국한될 수 있지만, 췌장 주변 조직이나 더 먼 장기 부위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급성 췌장염은 단독으로 발생하거나 재발할 수 있습니다. 원인은 다양하며 경증에서 중증, 생명을 위협하는 정도까지 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일부 환자는 단기 입원이 필요할 수 있지만, 다기관 기능 장애를 유발하는 중병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만성 췌장염

췌장염은 대부분분 급성이고 일시적으로 발생하지만, 고중성지방혈증, 유전 질환과 같이 만성적인 기저질환은 만성 췌장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진행성 질환인 만성 췌장염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지게 되며, 지속적인 염증과 손상은 췌장 조직의 섬유증을 유발하여 효소와 호르몬 생성을 하지 못해 대사장애와 당뇨병 등의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괴사성 급성 췌장염 합병증
괴사성 급성 췌장염으로 인한 당뇨병 환자

 

췌장염 치료

췌장염 치료는 일반적으로 통증 조절과 금식을 통한 췌장 효소 분비 억제, 감염과 쇼크 예방을 목표로 하게 되며, 만성 췌장염의 경우 식이요법과 소화제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항생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특히 췌장 조직 일부가 괴사해 감염되면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죽은 췌장 조직이 감염되지 않으면 외과적 제거 수술이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