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즐넛 효능 및 영양소, 칼로리 하루 권장섭취량

헤이즐넛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는 자작나뭇과 열매인 개암을 일컫는 영어 이름으로, 아몬드, 호두, 캐슈넛과 함께 세계 4대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다른 견과류와 달리 프로안토시아니딘 풍부한 헤이즐넛은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해 풍미가 뛰어나면서도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헤이즐넛 효능 및 영양소, 칼로리 하루 권장섭취량 등을 알아봅니다.

 

헤이즐넛 효능 및 영양소, 칼로리 하루 권장섭취량

 

헤이즐넛 효능 및 영양소

 

헤이즐넛은 단백질과 지방산,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이 풍부한 견과류로, 특히 불포화 지방산과 프로안토시아니딘, 비타민 E, 칼슘, 마그네슘, 철분, 아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관절, 두뇌 건강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목차
  1. 헤이즐넛 효능 및 영양소
  2. 헤이즐넛 영양 성분
  3. 헤이즐넛 효능
  4. 심혈관 질환 예방
  5. 당뇨병과 대사증후군
  6. 골관절 건강
  7. 퇴행성 질환 방지
  8. 피부 건강
  9. 항암 효과
  10. 헤이즐넛 먹는 법과 활용
  11. 헤이즐넛 권장섭취량과 주의점
  12. 헤이즐넛 주의점

 

헤이즐넛에는 비타민 E와 베타시토스테롤, 타닌 등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류를 개선해 면역력 향상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한 단백질과 섬유질, 불포화 지방산 등은 소화 기능과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헤이즐넛 영양 성분

헤이즐넛은 단백질과 탄수화물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페놀 화합물과 베타카로틴, 시토스테롤,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 E 등의 항산화제와 오메가 3, 6, 등 다양한 불포화 지방산과 비타민 B, E, K, 칼슘, 칼륨, 철분, 인, 구리, 아연, 망간, 마그네슘 등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헤이즐넛 효능 6가지

 

생 헤이즐넛 먹는 여성

 

  • 심혈관 질환 예방

헤이즐넛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과 베타시토스테롤, 페놀산, 비타민 E, 불포화 지방산 등이 풍부해 심혈관 기능을 촉진하고 질병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중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관 내막을 튼튼하게 하여 혈압을 낮추고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당뇨병과 대사증후군

헤이즐넛과 같은 견과류는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당뇨병과 고혈압 등 대사증후군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헤이즐넛을 소량이라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인슐린 민감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당뇨병과 대사증후군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골관절 건강

헤이즐넛에는 칼슘과 망간, 마그네슘, 구리, 인 등 미네랄이 풍부해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망간은 칼슘 흡수를 촉진하고, 마그네슘은 칼시토닌 호르몬 생성에 도움을 주어 골밀도를 높이고, 파골세포 기능을 억제해 골관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퇴행성 질환 방지

비타민 E, 불포화 지방산, 엽산, 티아민( 비타민 B1), 망간이 풍부한 헤이즐넛은 신경계와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헤이즐넛에 풍부한 티아민은 뇌 손상과 퇴행성 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알츠하이머병, 파킨슨병과 퇴행성 질환과 치매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치매 증상이 있는 여성 노인

 

  • 피부 건강

헤이즐넛 오일은 항산화제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건조함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헤이즐넛 오일은 고급 식용유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마사지와 아로마 요법, 제약과 화장품 산업에서 캐리어, 베이스 오일로 널리 사용됩니다.

 

  • 항암 효과

헤이즐넛은 페놀산과 프로안토시아니딘, 비타민 E, 망간 등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줄이고 세포를 보호해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항산화 효소 중 하나인 망간은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를 활성화해 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헤이즐넛 먹는 법과 활용

헤이즐넛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견과류 중 하나로, 생으로 먹거나 볶아서 먹으며, 커피와 시리얼, 제과, 초콜릿, 케이크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영양가가 높고 독특한 풍미가 있어 다양한 식품 원료로 사용될 뿐만 고급 식용유와 마사지 아로마 요법 미용 제품 등에도 사용됩니다.

 

헤이즐넛 권장섭취량과 주의점

헤이즐넛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적당히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100g당 628kcal로 열량이 상당히 높아서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이즐넛 하루 권장섭취량은 성인 기준 10∼15개 내외로 너무 많이 섭취하면 살이 찌기 쉽습니다.

 

껍질이 있는 헤이즐넛을 즐기는 여성

 

  • 헤이즐넛 주의점

헤이즐넛은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영양 밀도가 높아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피트산이 풍부해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며, 껍질을 벗긴 상태에서는 쉽게 산패될 수 있어 빨리 섭취하는 것이 좋고 껍질이 있는 것을 구매하면 좀 더 오래 두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