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나물(곤약)의 곤약가루 곤약쌀 효능

구약나물(곤약), 곤약가루 곤약쌀의 효능

곤약은 구약나물로, 곤약줄기를 가공하여 곤약가루나 곤약쌀 등으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곤약나물은 땅속줄기가 주원료하여 곤약나물이 만들어집니다. 곤약은 감자와 비슷하게 생겨 구약감자라 부르기도 하며 곤약줄기를 말린 뒤 가루로 빻은후 응고제를 섞어 끓여서 굳히면 곤약이 됩니다. 곤약은 묵처럼 말랑말랑 하며 탄력이 있으며, 곤약에는 글루코만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글루코만난은 수분을 다량으로 흡수하여 부풀어 오르게 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곤약을 먹게되면 쉽게 포만감을 느끼는 것 입니다. 또한 장 안에서 수분을 흡수하여 부피가 커지게 되면서, 장운동을 촉진하여 변을 몸밖으로 배출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다이어트로 인하여 식사량을 줄이는 사람들은, 변비가 생기기 쉽지만, 곤약은 변비를 예방해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용 식품으로 좋습니다.

 

구약나물 곤약 가공품 곤약가루 곤약쌀 효능, 곤약효능 구약나물효능

 

묵과도 비슷하게 생긴 곤약은 수분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고 있으며, 영양성분은 별로 없기 때문에, 열량 섭취를 줄일 수 있으며, 수분을 흡수하여 팽창하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수 있으며, 당뇨병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곤약과 함께 다른 음식을 먹게되면 글루코만난 성분의 특성으로 인하여 다른 음식까지도 위와 장을 통과하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소화 기관에서 영양소를 흡수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고 식후에 혈당치가 갑자기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글루코만난 자체의 영양소 대부분도 흡수되지 않고 몸 밖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혈당이 올라가는 일이 없습니다.

 

 


그러나 곤약이 모든 사람에게 다 좋은 것은 아니며 경우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따를 수 있습니다. 곤약은 차가운 성질의 음식으로, 체질이 차가운 사람은 너무 많은 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한방에서는 태음인과 소양인에 속하는 사람들은 곤약이 잘 받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곤약에는 영양성분이 별로 많지 않아, 곤약 만으로는 영양의 불균형이 생기기 쉽습니다. 영양적인 면을 생각하여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할 필요가 있으며, 평소에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도 곤약을 많이 먹게되면 부작용이 따를 수 있어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약나물 곤약 가공품 곤약가루 곤약쌀 효능, 곤약효능 구약나물효능

 

곤약은 다이어트와 변비를 예방하고 많은 효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곤약이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시장이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곤약만으로는 별로 맛이 좋지 않으며 조리법을 잘 아는 사람도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일본의 경우는 곤약이 다른 음식의 맛과 향을 잘 흡수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식품업체에서도 곤약의 맛을 살린 제품을 만드는데 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제는 곤약을 활용한 음식으로 간단히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올 것 을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