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토키나제는 콩을 발효시킬 때 낫토균 효소

나토키나제는 콩을 발효시킬 때 낫토균 효소

나토키나제는 콩을 발효시킬 때 낫토균(Bacillus natto)에 의해 만들어지는 혈전 용해 효소다. 낫토와 청국장의 끈적끈적한 실 부분에 많이 들어있으며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어 혈압 상승 억제,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많은 연구를 통해서도 나토키나제 효소가 혈전 용해 능력이 뛰어나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나토키나제,  나토균, 낫토, 낫또


이처럼 나토키나제는 낫토에 들어있는 효소로서 혈압 상승을 억제하며,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혈전을 녹이는 효능이 뛰어난 것입니다. 혈전은 혈액 속에서 불필요한 콜레스테롤이나 당 증가의 원인이 되지만, 나토키나제는 뇌경색과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질환으로 인해 혈관이 혈전으로 막혔을 때 사용하는 혈전용해제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나토키나제는 대두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지만 콩을 발효시키는 과정에서 낫토균이 콩의 영양성분을 섭취하고 생육하면서 만들어 내게 되는 혈전용해효소로서 항산화 효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나또에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유산균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는 물론이며 피부 미용에도 좋아서 다이어트 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나토키나제,  나토균, 낫토, 낫또


나토키나제는 일본의 히로유키 스미박사가 1987200여종의 식품을 검색하는 과정에서 일본식 청국장인 낫토(Natto)로부터 발견하여 붙인 이름이며, 낫토에 함유되어 있는 나토키나제는, 혈압 상승을 억제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살아있는 효소인 나토키나제는 열에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오랫동안 가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다른 효소에 비해서 열에 강한 편으로서 65도에서 30분간 가열할 경우 효소의 활성 감소가 2% 내외로 열에 비교적 강합니다. 또한 나토키나제는 낫토 외에도 우리나라 전통 음식인 청국장에도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나토키나제,  나토균, 낫토, 낫또


이처럼 나토키나제에 좋은 효능이 많은 것이 알려지면서 낫토에서 나토키나제 성분을 추출하여 만든 건강보조식품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토키나제는 약성은 강하지 않아서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에 사용되는 혈전 용해제인 유로키나제보다 부작용이 없고 값이 싸지만 의약품과 같은 강한 혈전 용해 효과를 내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