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손가락통증 원인 드꿰르벵병과 방아쇠수지 증후군

엄지손가락통증 원인 드꿰르벵병과 방아쇠수지 증후군

손목이나 손가락 마디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무리한 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건초염이 대부분입니다. 건초염은 손가락이나 손목을 움직이는 힘줄과 힘줄을 감싸고 있는 막에서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건초염은, 엄지쪽 손목에 염증이 생기면서 엄지손가락 통증이 나타나는, 드꿰르벵병과 손가락과 손바닥이 만나는 부위에서 통증이 생기는 방아쇠수지 증후군이 있습니다.

 

엄지손가락통증 원인 드꿰르벵병과 방아쇠수지 증후군


엄지손가락통증 원인 드꿰르벵병

엄지손가락통증 원인이 되는 드꿰르벵병은, 아이폰 엄지라고도 불릴 정도로 스마트 폰 사용과 관련이 많은 질환으로 엄지쪽 손목의 통증을 일으키는 주요 질환입니다. 약간 부어있는 경우가 많고 손으로 누르면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진단이 가능하며, 산모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엄마 엄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대부분 안정과 휴식, 약물치료 등으로 쉽게 호전되나 경우에 따라서는 주사치료나 간단한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엄지손가락통증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주로 엄지와 중지, 약지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손가락 힘줄에 생긴 염증으로 인해 손가락을 움직일 때 마다 힘줄이 마찰을 일으키게 되면서 딱 소리와 함께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입니다. 그 소리가 흡사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와 같이 어느 순간에 딱 하는 소리와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방아쇠수지 증후군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엄지손가락통증 원인 드꿰르벵병과 방아쇠수지 증후군


엄지손가락통증 치료

엄지손가락 통증을 일으키는 방아쇠수지 증후군은 손가락과 손바닥이 만나는 부위에서 염증으로 인해 부은 손가락 힘줄이 힘줄터널을 통과할 때 걸려 발생하는 증상으로 압통을 동반하며, 초기에는 안정과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쉽게 호전될 수 있으나, 오랫동안 방치하여 지속되는 경우는 주사치료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통증 원인과 증상

엄지손가락통증은 주로 직업적으로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발생되는 질환이며 굽혀진 손가락이 완전히 펴지지 않을 수도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손가락이 아예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손가락 힘줄에 지속적인 마찰이 가해지게 되면서 통증이 더 심해지고 증상 또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엄지손가락통증 원인 드꿰르벵병과 방아쇠수지 증후군


엄지손가락통증 예방

엄지손가락통증 원인이 되는 질환들은 만성화가 되어 정상적인 손사용이 어렵게 만드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장시간동안 스마트폰 사용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며, 사용 하더라도 중간 중간에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마트 폰의 무게가 손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할 때에는 책상이나 무릎 등에 올려놓고 사용하거나 거치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