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키니(쥬키니) 호박 효능 및 용도

주키니(쥬키니) 호박 효능 및 용도

주키니 호박이라고도 하며 애호박과 함께 반찬용으로 많이 쓰는 쥬키니(Zucchini) 호박은 애호박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재배되는 반찬용 애호박은 크게 동양계 호박과 쥬키니 호박 두 종류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중 북미가 원산인 주키니 호박은 우리나라 생산량 반찬용 호박 시장에서 20%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키니(쥬키니) 호박 효능 및 용도


주키니(쥬키니) 호박용도

주키니 호박은 애호박에 비해서 열에 강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반찬용보다도 중화 요릿집 요리재료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1950년대 중반쯤에 국내에 처음 도입되어 재배되기 시작했으며, 생육기간이 짧고 저온에 강하기 때문에 시설 재배용으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100 g 15칼로리도 되지 않는 저칼로리 채소로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주키니(쥬키니) 호박 원산지

주키니 는 쥬키니 호박 이라고도 하고 있으며, 일부 에서는 애호박보다 크고 더 통통하다 하여 돼지호박 으로 부르기도 하는 호박으로, 주키니 호박의 원산지는 미국 남부와 멕시코 북부로 알려져 있으며, 유럽 지역에서는 오랜 전부터, 이른 봄에 가장 먼저 나오는 열매채소이기 때문에 귀하게 여기며 즐겨 먹던 식품이기도 합니다.

 

주키니(쥬키니) 호박 효능 및 용도


호박 성분 및 효능

많은 종류의 호박은 소화가 잘 되는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호박의 황색에 포함되어 있는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카로티노이드 함량이 풍부하여 건강에 특히 좋은 채소입니다. 호박을 황색으로 보이게 하는 카로티노이드는 항암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과 눈에 좋은 루테인이 많습니다.

 

호박 분류

호박은 일반인이나 요리 서적에서는 야채로 취급하고 있기는 하지만, 식물학적으로는 암꽃의 씨방이 부풀어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과일로 보고 있습니다.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는 호박은, 동양계와 서양계, 페포계를 식용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오래 전부터 흔하게 재배하는 호박은 동양계 호박입니다.

 

주키니(쥬키니) 호박 효능 및 용도


주키니(쥬키니) 페포계 호박

주키니 와 같은 용도로 많이 쓰는 애호박도 동양계 호박의 어린 열매를 말하고 있으며, 근래 들어 많이 먹고 있는 단 호박은 서양계 호박 중 하나입니다. 단 호박은 일본인들에 의해서 우리나라에 전래되었기 때문에 왜호박이라 불리기도 하였습니다. 볶음 요리나 국, 찌게 등에 많이 쓰는 애호박과 비슷한 용도로 쓰고 있는 쥬키니는 페포계 호박 중 하나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