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마디통증 원인 손가락관절염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손가락관절염

손가락에도 퇴행성관절염이나 류머티즘 관절염이 흔하게 나타기 때문에 손가락마디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손가락 관절염 증상은 손가락 관절의 통증과 붓기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손가락의 어느 부위에서 증상이 나타나는지에 따라서 퇴행성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손톱 끝에 가까이에 있는 관절에서 관련 증상이 나타날 때는 주로 퇴행성관절염 증상으로 보고 있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손가락관절염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관절 부위가 매끄럽지 않고 좁쌀 같은 것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 변형이 오기도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주로 손가락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경우에 발생하며, 유도나 암벽타기와 같은 악력을 이용해 반복적으로 손가락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유전적인 요인으로 관절염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유전적인 경우에는 관절염 증상이 주로 50세 이후에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류머티즘 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을 예전에는, 몸 안에 독이나 균과 같은 몸에 해로운 물질이 몸속을 돌아다니다가 관절에 멈춰서 통증과 부종을 일으키는 무서운 병으로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도 인구의 1% 정도가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관절이 붓고 통증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류머티즘 관절염은 퇴행성관절염과 함께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으로 관절을 감싸고 있는 막 주변 조직에서 염증을 생기는 병으로 처음에는 손에서 많이 나타나게 되지만 전신으로 퍼지게 되면 불구가 될 수도 있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손가락관절염


손가락마디통증 류머티즘 관절염 원인

류머티즘 관절염은 아직까지도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 명확하게 밝혀진바 는 없지만,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균이나 바이러스에 감염 되거나,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하기도 하며, 자가 면역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성과 류머티즘 관절염은 노인들에게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남자보다도 여성에서 3배 이상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및 관절염 증상

주요 관절염 증상은, 손가락마디 통증뿐만 아니라 손목과 팔꿈치 무릎 등, 다른 모든 관절의 통증이 까지 동반될 수 있으며 아침에 뻣뻣한 증세가 1시간 이상 지속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대부분 퇴행성관절염은 사용 후에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주로 오후에 통증이 심해지는 반면에, 류머티즘 관절염은 휴식 후에 증상이 더 악화되므로 아침에 일어난 후에 통증과 강직이 더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손가락마디통증 원인 손가락관절염


류머티즘 관절염 초기증상

류머티즘 관절염은 증상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초기 증상은, 관절 부위의 통증과 함께 날씨에 민감해져 온몸이 쑤시거나 눈병이 잦아지며, 피부에 울긋불긋한 반점이 생기거나, 입안이 자주 헐고, 노곤한 느낌 등을 자주 받게 되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류머티즘 관절염을 의심해 보고 진단을 통해 빠른 치료 받기를 권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