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효능 및 메밀차 부작용

메밀 효능 및 메밀차 부작용

메밀은 성질이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름에 먹는 음식으로 사용하거나 차로 먹기에 좋은 식품입니다. 메밀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폴리페놀 성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을 가지고 있어, 원기회복과 입맛을 돋우는 대표 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에는 전분이 풍부하면서도 단백질 함량이 13%에 이를 정도로 높으면서도 아르기닌 등 필수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이기도 합니다.

 

메밀 효능 및 메밀차 부작용


메밀 효능 및 성질

메밀은 서늘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열을 내려주고 염증을 가라앉히며 배변이 잘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메밀은, ‘비위장의 습기와 열기를 없애주며 소화가 잘되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메밀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비만을 예방하고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메밀 효능

메밀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으며,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기 때문에 성인병과 고혈압에도 효과가 있으며, 간 기능 개선 및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머리에 부스럼이 생기거나 피부에 생긴 종기에도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 효능 및 메밀차 부작용


성인병에 좋은 메밀 효능

메밀은 전분이 많은 곡식 중 하나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보통 메밀을 가루 내어 떡과 국수를 만들어 먹고 있기 때문에 유명한 메밀국수가 나올 수 있었던 것입니다. 메밀은 예로부터 고혈압이나 중풍을 예방 하는 식품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메밀의 주요 산지에서 메밀국수나 메밀냉면을 자주 먹는 사람들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중풍이 적게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차 효능 및 먹는법

메밀은 차고 맛은 달며 독이 없는 식품으로 차로 먹어도 좋습니다. 메밀 차는 아주 훌륭한 건강 영양차로서 가정에서 수시로 마시면 좋습니다. 메밀 차는 메밀가루에 물을 조금 부어 질척하게 갠 다음 꿀을 섞고 끓는 물을 천천히 부어 우려내 마시면 좋으며, 여기에 유자나 귤을 추가하여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또한 보리차 처럼 끓여서 메밀차를 식후로 꾸준히 마시게 되면, 당뇨병과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 효능 및 메밀차 부작용


메밀차 효능 및 부작용

메밀은, 평소에 소화기능이 약하고 찬 음식을 먹으면 배가 아프고 설사를 자주하는 잘 사람은 메밀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메밀 음식을 먹을 때는 돼지고기나 양고기, 조기 등과는 같이 먹어서는 안 되며, 이런 음식들과 메밀을 같이 먹게 되면, 풍을 유발하거나 눈썹이나 모발이 빠질 수 있는 것으로 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무김치는 해독제 역할을 하므로 메밀 음식을 먹을 때 무김치를 곁들이게 되면 소화가 잘 될 뿐만 아니라 해독에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