깻잎 효능 및 성분, 들기름 보관 법

깻잎 효능 및 성분, 들기름 보관 법

들깨는 통일신라시대부터 참깨와 함께 재배되어온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재배되어온 작물중 하나입니다. 들깨는 초여름에 씨를 뿌려 모종을 만들고 장마철에 아주 심기를 하고 가을에 수확을 하게 됩니다. 예전에는 주로 기름을 짜기 위해 이처럼 재배하여 왔지만, 요즘은 깻잎을 먹기 위해 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깻잎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맛이 좋아 대표적인 쌈 채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깻잎 효능 및 성분, 들기름 보관 법



깻잎 효능

깻잎은 알칼리성 식품이면서도 비타민 E, A, C와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여러 종의 유리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세포의 파괴를 막고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설사나 변비 등을 예방하고 위장기능을 좋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깻잎 성분

깻잎에는 엽록소를 분해 생성하는 파이 톨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를 제거하는 자연 살해 세포를 활성 시켜 항암작용과 면역증강 작용을 하므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깻잎에는 특유의 향과 맛을 내는 페릴 키톤, 페릴라 알데하이드 등의 정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세균과 곰팡이를 억제하는 항균작용과 방부제 역할을 하여 생선이나 고기를 먹을 때 식중독을 예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깻잎 효능 및 성분, 들기름 보관 법



쇠고기와 궁합이 좋은 깻잎

깻잎은 맛도 좋아 상추와 함께 쌈 채소에서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깻잎은 쇠고기와도 궁합이 좋아서, 쇠고기에 단백질이 풍부한 반면, 칼슘과 비타민 A, 비타민 C가 부족하고 콜레스테롤이 높지만 쇠고기를 깻잎에 싸서 먹게 되면 보완 할 수 있습니다. 깻잎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C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와 근육 등에 영양을 공급하고 보호 할 수 있습니다.


알칼리성식품 깻잎

깻잎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헤모글로빈 생성에 영향을 주어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혈액을 응고시키는 작용을 하며 칼슘의 흡수율과 활용도를 높여주는 비타민K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뼈를 건강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알칼리성 식품인 깻잎은, 산성화된 체질을 바꿔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깻잎 효능 및 성분, 들기름 보관 법



들기름 효능 및 보관법

들기름에는 아르기닌과 리신과 같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항암효과와 당뇨병 예방, 시력 향상, 알레르기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리놀렌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는 좋지만, 산패가 빨리 일어나 오래 보관이 어려운 단점이 되고 있습니다. 들기름은 냉장보관하거나, 참기름과 섞어 보관하면 참기름의 리그난 성분이 산패를 막아 보관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