곶감 효능 및 요리, 곶감 보관법

곶감 효능 및 요리, 곶감 보관법

곶감은 감의 껍질을 벗겨서 건조한 식품으로, 감이 건조되는 동안에 감이 가지고 있는 성분이 농축되어 함량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감에서 떫은맛을 내는 타닌 성분은 말리는 동안 비타민과 함께 농축되어 떫은맛은 사라지게 되고 단맛이 남게 됩니다. 감에 풍부한 타닌성분은 체내 독성을 배출하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위와 장의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 치료에도 쓰고 있습니다.


곶감 효능 및 요리, 곶감 보관법



곶감 효능, 숙취해소

감이나 곶감은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감에는 비타민 C와 포도당, 과당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숙취의 원인이 되는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감을 건조한 곶감은 단감이나 연시에 비해서 수분 함량은 적지만 당분과 무기질을 비롯한 영양성분이 농축되면서 더 좋은 효능을 나타내게 됩니다. 특히 비타민과 수용성 타닌이 풍부해져 숙취해소 효능이 배가되게 됩니다.


곶감효능

동의보감을 비롯한, 본초 강목과 같은 고서에서도 ,곶감이 기침과 설사에 좋을 뿐만 아니라 숙취 해소, 하혈에도 좋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곶감은 숙취해소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곶감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이나 주근깨 등, 피부미용,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곶감 효능 및 요리, 곶감 보관법



여름철에도 즐기는 곶감

이처럼 뛰어난 효능을 가진 감은, 근래 들어 디저트와 간식으로 이용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늦가을이나 겨울철 별미로 먹어왔던 홍시는 여름에도 즐길 수 있도록 하여, 아이스홍시와 곶감, 반건시, 감말랭이와 같은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면서 계절에 관계없이 즐길 수 있는 식품으로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곶감 효능, 눈 건강

감은 눈 건강에도 좋습니다. 감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 100g에는 비타민A의 하루필요량의 1/3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에 함유되어 있는 제아잔틴 성분은, 자외선으로 인해 눈 내부 세포의 파괴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성분으로, 시력저하, 황반현상, 백내장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눈 영양제로 알려진, 루테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곶감 효능 및 요리, 곶감 보관법


곶감 요리 및 보관법

곶감은 서늘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거나 장기간 보관할 경우 비닐 팩 등에 담아 냉동실에 보관하여 하나씩 꺼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곶감은 수정과를 만들어도 좋으며, 기호에 따라서는, 장아찌나 샐러드, , 떡에도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곶감의 열량은 100g250kcal, 감보다 열량과 당도가 높아 당뇨 환자나 다이어트 중에는 너무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