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효능 및 성분, 야콘 먹는 법

야콘 효능 및 성분, 야콘 먹는 법

야콘은 안데스 산맥의 고산지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지만 1985년에 우리나라에 들여와 우리나라에 정착한 외래 식물중 하나로 지금은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야콘은 땅속의 배로 불리며 식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야콘의 덩이뿌리는 고구마처럼 단맛이 나고 배처럼 시원한 맛이 나며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야콘은 덩이뿌리뿐만 아니라 잎도 식용하고 있습니다.


야콘 효능 및 성분, 야콘 먹는 법


후숙 식품 야콘

야콘은 후숙해야 맛이 들기 때문에, 처음 수확하면 아무런 맛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숙성이 될수록 속이 노랗게 변해가며 단맛이 강해지게 됩니다. 때문에, 수확 후에 바로 먹는 것보다는, 2주에서 한 달쯤 숙성시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야콘은 식물 가운데서도 프럭트 올리고당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단맛은 강하지만 혈당을 올리거나 인슐린 분비를 유도하지 않는 식품이기 때문에 당뇨환자들이 먹어도 부작용이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콘 효능

국제감자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야콘 잎은 혈당감소와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과가 있고 생식용 야콘은 장 건강과 칼슘 흡수에 도움이 된다고 야콘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도 야콘은 스태미나 식품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야콘은, 성인병 등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당뇨와 동맥경화, 비만, 다이어트, 고혈압, 골다공증, 만성적인 변비를 예방하고 치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야콘 효능 및 성분, 야콘 먹는 법



야콘 다이어트

야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와 프럭트올리고당은, 장내 비피더스균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또한, 야콘에 함유된 식이섬유와 프락토 올리고당은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지 못하므로 포만감은 오래가지만 칼로리로 바뀌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야콘 잎에는, 체내의 포도당과 과당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체내 당분이 흡수되는 것을 막아 줍니다.


야콘 성분

최근 야콘에 대한 연구보고에 따르면, 야콘은 장내 비피더스(Bifidus)균의 증가로 인한 장 활성화로 인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 등이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다량 함유돼 있는 프락토 올리고당은 장 건강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성분으로 단맛을 느끼게 하는 성분이면서도 체내에는 흡수되지 않고, 대장 건강을 지켜주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된바 있습니다.


야콘 효능 및 성분, 야콘 먹는 법



야콘 먹는 법

야콘 맛은 무나 배, 고구마, 등과 비슷한 맛이 나기 때문에 요리할 때도 무, 감자, 고구마, , 우엉 등으로 할 수 있는 요리는 거의 다 할 수 있으며, 깎아서 먹거나 샐러드 등에 넣어 먹고 삶아 먹어도 좋습니다. 어린 잎은 샐러드로 이용하며, 수확기의 잎은 차로 우려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잎을 가루로 만들어 냉면이나 국수, 등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