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카(Freekeh) 효능, 건프리카 먹는 법

프리카(Freekeh) 효능, 건프리카 먹는 법

프리카(Freekeh)는 듀럼밀을 조기 수확한 곡물로, 덜 익은 듀럼밀(green durum wheat)을 말하는 것입니다. 듀럼밀이 완전히 익기 전, 녹색을 띄고 있을 때 밀밭에 불을 놓아 그을리게 하여 수확하는 곡물이 프리카인 것입니다. 프리카에는 식이섬유와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질감이나 맛은 보리와 비슷하지만, 탄수화물 함량이 적으며, 혈당 지수가 낮아서 건강식품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프리카(Freekeh) 효능, 건프리카 먹는 법



프리카(Freekeh)

프리카란 말은 원산지에서는, ‘비비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프리카를 가공할 때, 덜 익은 듀럼밀밭에 불에 놓아 그을리거나, 불에 볶아 껍질을 비벼서 벗기는 과정에서 생긴 이름이란 것입니다. 프리카는 덜 익은 상태에서 수확되기 때문에 껍질을 벗긴 낟알의 색은 연둣빛 초록색이 나며, 일반 듀럼밀에 비해서 엽록소의 함량이 높은 곡물입니다.


프리카(Freekeh) 성분

프리카에는, 철과 아연, 칼륨 등의 미네랄 함량이 풍부하며,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의 생장을 돕는 프리바이오틱이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제아크산틴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 방지를 돕고 황반변성 등을 예방하는 등 눈건강에도 좋습니다.


프리카(Freekeh) 효능, 건프리카 먹는 법


프리카를 만드는 듀럼밀

프리카를 만드는 듀럼밀은, 고온의 기후 조건에 강한식물로, 가뭄에는 생육에 지장을 받지 않고 잘 자라지만 비에는 약한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듀럼밀은, 캐나다와 미국에서도 재배되고 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밀과는 다른 종류입니다. 밀을 분쇄 하여 가루로 만들면, 흰색을 띠고 제과 제빵 등에 주로 쓰는 것에 비해, 듀럼밀을 분쇄 하면 연한 모래알과 같은 가루를 형태가 됩니다. 또한 듀럼밀은, 주로 마카로니와 스파게티는데 쓰고 있습니다.


프리카 효능, 다이어트

프리카는 죽기 전에 꼭 먹어야 할 음식 재료 1001가지 중 하나에 들어가 있습니다. 프리카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입니다. 프리카에 함유되어 있는 섬유질은 퀴노아에 비해 두 배 이상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글루탐산을 함유하고 있어, 근육 합성과 근육 강화에 좋아, 웨이트트레이닝 효과를 더욱 좋게 합니다.


프리카(Freekeh) 효능, 건프리카 먹는 법



건프리카 먹는 법

건프리카는 현미나 보리대신에 사용할 수있으며, 우유나 과일과 함께 섭취하게 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건프리카는 샐러드나 베지테리언 버거, , 필라프 등에서 쌀이나 쿠스쿠스 대용으로 쓸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도 소량의 건프리카를 불려 쌀과 섞어 밥을 짓거나 물에 충분히 불려서 죽을 끓이거나 스튜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