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효능, 고수 요리 확인!

고수의 효능, 고수 요리 확인!

고수는 중국 요리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식품으로 베트남이나 태국 등 동남아시아 요리나 지중해 지역의 요리에 자주 사용되는 향신료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처음 맡게 되는 고수의 향기가 빈대와 같은 냄새를 풍긴다고 하여 우리나라에서는 빈대풀이라 불리기도하며 특유의 냄새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이 많지만, 중독성이 강하고 좋아하는 사람도 많아 호불호가 갈리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고수잎, 고수풀, 고수효능, 고수풀효능,



고수의 효능, 향신료

고수 잎은 주로 식품으로 이용되는 반면에 고수 씨는 약리성분이 있어, 중국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도 흔하게 쓰던 의약품 중 하나였으며, 히포크라테스도 그 효능을 인정했다고 합니다. 고수는 중국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료중 하나로, 차이니스 파슬리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 정도 중요한 향신료로도 쓰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에서는 카레에, 태국에서는 스프에 향신료로 쓰기도 합니다.


고수의 부위별 사용

고수는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온 인류 최초의 향신료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대부분의 향신료처럼 고수 또한 장례 시에도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집트에서는 3천 년 전부터 묘에 고수의 가지를 시체와 함께 묻는 풍습이 있었으며, 이것은 고인의 저승길을 지키는 부적과도 같은 뜻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동양에서 고수를 주로 잎과 줄기를 사용하고 있으며, 서양에서는 씨앗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수 요리

고수는 본초 강목에서도 고수는 8월에 심고 겨울과 봄에 채취한다. 향미 하여 가히 먹을 만하고 김치를 담기도 한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고수는 허브와 향신료로 쓰고 있으며, 처음 접하게 되는 사람들은 그 향이 강해서 놀라게 되지만 자주 먹을수록 그 맛에 빠지게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수는, 생채로 요리해 먹거나, 고수를 말아서 초고추장에 찍어먹는 고수강회 요리, 고수김치, 고수 쌈 요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고수씨 효능

고수 씨는 열매가 익어서 황갈색이 되면, 단단하게 익게 되고, 역겹던 향기가 변해서 가장 향기롭고 달콤한 향신료로 변하게 됩니다. 중국에서는 이 씨를 먹으면 불로불사 한다는 전설이 전해 내려오기도 합니다. 고수 씨는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작용이 뛰어나, 빵이나 케잌을 구울 때 함께 구우면 좋고, 복통이나 현기증 치료에 쓰기도 합니다. 유럽에서는 고수 씨를 빻아 후추처럼 생선이나 고기류 요리에 향신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고수의 효능, 고수 요리



고수씨 기름 효능

약재로 많이 사용하는 고수 씨 기름은, 향수나 캔디, , 육류 등의 보향제로 쓰기도 하며, 피클에도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약성이 좋은 고수 씨 기름은, 류마티즘성 관절염의 통증을 완화하며, 기침과 건위, 구취, 구토를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중세 유럽에서는 고수 씨가 최음제로 여기며 사랑의 묘약으로 사용했다고 하며, 강장효과에도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