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돈부) 콩 효능 및 돌 동부 먹는 법

동부(돈부) 콩 효능 및 돌 동부 먹는 법

동부 콩은 오래 전부터 재배되어온 콩의 한 종류로, 팥과 비슷하기는 하지만 종자가 약간 길고 종자의 눈이 길고 뚜렷하여 구분이 됩니다. 동부 콩은 고온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따뜻한 지방에서 잘 자라며 서리에는 약한 특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여름철 따뜻한 시기를 이용하여 재배하고 있습니다. 토양은 잘 가리지 않으나 물이 잘 빠지는 사질토양을 좋아 하지만 가리지 않고 잘 자라기 때문에 많은 나라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동부, 동부콩효능, 돈부, 동부효능, 동부콩, 돌동부

 

동부의 성질

동부 콩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단맛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식용하고 있지만 약재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부 콩은 비위가 허약한 사람이나 갈증이 심한 사람, 구토, 식욕부진, 설사, 소변을 자주 보는 경우, 임질이나 전립선 염증, 소변통증, 여성들의 염증성 질 염이나 방광염 요실금증 등에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동부 콩 잎은 임질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부 콩 효능

동부는 신장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히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부의 어린 꼬투리는 볶아서 반찬으로 먹기도 하며, 아프리카에서는 동부를 이유식의 재료로 활용하기도 하고, 야채와 함께 갈아 떡처럼 쪄내 간식으로 먹기도 합니다. 이밖에도 미국에서는 풋배기 사료로 쓰거나 건초, 녹비로 쓰기도 합니다.

 

동부, 동부콩효능, 돈부,

 

돌 동부 먹는 법

야생에서 자라는 돌 동부는 다른 작물이 잘되지 않는 돌이 많은 모래땅에서도 잘 자라며 수확량도 좋습니다. 돌 동부의 뿌리는 도라지처럼 비대하게 자라는데 전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식용을 할 수 있습니다. 돌 동부 뿌리에는, 많은 량의 전분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이것을 추출하여 음식에 사용할 수 있으며 뿌리를 생식 하거나 굽거나 쪄서 먹기도 합니다.

돌 동부 효능

돌 동부 종자와 뿌리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재배되는 동부에 비해서 다소 떨어지기는 하지만, 단백질과 지방은 오히려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량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약재로도 쓰는 돌 동부는, 신장을 보호하고 위장을 튼튼히 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 당뇨, 구토, 설사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동부, 동부콩효능, 돈부,

 

동부콩 요리

성숙한 동부 콩은 맛이 달고 고소하며 식감이 아삭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어린 꼬투리와 콩은 성숙한 동부에 비해 좀 더 연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게 됩니다. 덜 여문 어린 동부는 밥에 넣어 콩밥으로 먹기 도하며, 성숙한 콩은 떡의 소, , 빈대떡, 떡고물, 과자, 죽 등의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수프, 스튜, 커리, 등에 쓰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