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숭아 효능 및 성분 복숭아 먹는 법

복숭아 효능 및 성분 복숭아 먹는 법

복숭아는 여름철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로 더위를 이기는 데 필요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보양식품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복숭아에는 각종 비타민과 유기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과 피로 회복에도 좋습니다. 특히 복숭아가 건강에 좋은 것은 아스파르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스파르트산은 만성 피로 증후군 개선, 간 해독 및 항체 생성 촉진 등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사과나 오렌지, 보다도 월등히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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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숭아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를 해소시키고, 강한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복숭아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세포를 손상, 노화시키는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하여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복숭아를 약재로 쓰기도 하는데, 여성의 생리통이나 기침, 가래를 낫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복숭아 과육에 함유되어 있는 시안화수소산은, 호흡중추를 진정시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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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숭아의 맛은 달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알칼리성 식품으로 니코틴 제거 및 어혈 풀어주는 효능과 더불어 변비와 암 예방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복숭아의 과육에는 당질과 유기산, 미네랄, 비타민, 효소 등이 고르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보충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종자는 이담작용과 거담작용이 있어 약재로 쓰고 있습니다. 특히 복숭아에 함유된 유기산은 니코틴을 제거하며 독성을 없애주는 효능이 뛰어나고, 면역력을 키워 주고 식욕을 돋우며 성장 발육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복숭아는 식물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펙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변비개선에 효과적이며 대장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륨과 철,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복숭아의 주성분은 수분과 당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타타르산과 사과산,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 폼산, 아세트산, 발레르산 등이 풍부하고 알데하이드류, 비타민 A,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특히 복숭아 과육에는 유리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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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숭아에는 비타민이 많아 피로를 해소시키고, 강한 햇빛에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세포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복숭아의 떫은맛이 나는 성분은 폴리페놀 성분으로, 발암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의 생성을 억제하여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복숭아는 어혈을 풀어 주고 야맹증에도 효능이 있으며, 복숭아 잎의 즙은 부스럼 피부에 바르면 독을 빨아들이는 효과가 있으며, 편도염과 구내염에 있을 때 양치 액으로 써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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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숭아가 유방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 주립대학교 연구팀이 생쥐를 대상으로도 실시한 실험에서, 복숭아에 함유되어 있는 화합물이 유방암 세포의 생장과 확산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던 것입니다. 가정에서 복숭아를 먹을 때는, 먹기 1~2시간 전 냉장고에 넣어 차갑게 한 뒤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섭씨 0~1도 정도의 냉장실에서 보관해야 단맛이 잘 느껴지지만 이보다 낮은 온도로 내려가면 단맛이 약해지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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