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황의 효능 및 커큐민, 강황 먹는 방법

강황의 효능 및 커큐민, 강황 먹는 방법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은 그 성질이 따뜻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어혈을 잘 풀어주므로, 카레를 먹으면 생리통과 생리불순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강황에는 커큐민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기억력 강화에 좋아 성장기 어린이와 청소년의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카레를 즐겨먹는 인도는 세계에서 치매 발생률이 가장 낮은 국가인 만큼, 카레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감소시켜 치매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카레에 함유되어 있는 카테롤라민은 지방 대사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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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황은 카레의 주요 재료이기 때문에 강황을 말할 때는 카레를 빼놓고 말할 수 없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직접 커리파우더를 제조하기도 하는데, 요리하기를 특별히 좋아하거나 파우더를 만들기 위한 다른 향신료를 모두 구할 수 있는 사람들일 것입니다. 그러나 바쁜 현대인들은 시중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카레 분말이 훨씬 더 익숙해져 있습니다. 또한 바쁜 현대인들은 시판용 카레도 훌륭한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보통, 카레파우더는 강황 이외, 코리앤더 씨, 카다몬, 칠리, 월계수 잎이 들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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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는 카레 분말가루에 밀가루와 버터를 볶아 만들어 먹습니다. 여기에 각종 채소와 고기를 넣고 끓이는데, 인도 카레에 비해서 끈기가 있고 걸쭉한 특성이 있습니다. 인도식은 빵에 찍어 먹기 좋으며, 일본식은 밥에 비벼먹기 좋습니다. 이처럼 카레의 주재료가 되는 강황 에 함유되어 있는 커큐민은, 항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노인성 치매와 뇌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일본에서는 커리가 뇌세포 활동을 증진시켜 준다고 알려져 수험생들이 시험 전 반드시 먹는 음식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방에서 강황은 맛이 맵고 쓰며 성질이 따뜻한 식품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울금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한 사람에게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강황은 뭉친 것을 풀어주고 열을 내려 주는 효능이 있어 타박상으로 멍이 들었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때문에 인도에서는 강황을 타박상이나 염좌에 바르는 약으로 쓰기도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도 강황은 다쳐서 어혈(瘀血)진 것을 삭아지게 하는데 강황 가루를 술에 타서 먹으면 좋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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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황은 인도에서는 타박상이나 염좌에 바르는 약으로 쓰기도 하며, 향신료로 쓰고 있습니다. 또한 인도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에서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소화를 촉진하는 약으로 사용한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대 과학의 연구 결과에서도 강황은, 염증을 없애고 월경불순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관절의 통증을 없애주고, 대장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강황은, 카레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샐러드나 수프 등의 요리에 강황 가루를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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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황 가루는 요리에 넣어서 먹어도 되지만 한 숟갈씩 우유나, 차가운 물에 타서 매일 식후 2~3번씩 마시면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요리에 넣을 경우 밥, 생선구이, 볶음, 부침 등 다양한 음식에 기호에 맞게 가루를 첨가하면 깊은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강황은 몸에 좋은 향신료로서 많은 효능이 있지만, 부작용도 알려져 있습니다. 심각한 부작용은 없지만, 소화기관이 약한 일부 사람들이 강황을 먹고 복통이나 메스꺼움, 현기증 또는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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