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결석은 주로 몸속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노폐물이 뭉쳐서 돌처럼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요로결석은 자연적으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크거나 심할 경우에는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결석은 요로 결석뿐만 아니라, 결석이 발생하는 부위에 따라 종류가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결성이 잘 생기는 신체 부위는, 콩팥과 요관, 방광, 요도 등, 요로 계에서 결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요로결석은 소변이 배출되는 기관에 결석이 생기기 때문에 배뇨 시에 극심한 통증과 함께, 구열과 구토,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원인 및 증상,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


결석증상 중에서도 요로결석은, 요로 계에 요석이 생성되면서 소변의 흐름에 장애를 초래하고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생기는 위치에 따라서, 신장결석과 요관 결석, 방광결석 등이 있습니다. 신장결석은 자각증상이 없지만, 요관에 결석이 생기면 극심한 옆구리 통증을 유발하게 되고 오래 동안 방치하면 신장기능이 떨어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방광결석과 요관 결석은 배뇨통, 배뇨곤란, 빈뇨, 혈뇨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요로결석,요로결석원인,결석,결석원인,요로결석증상,신장결석


요로결석이 생기게 되면, 갑작스럽게 통증이 나타나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에는 요로결석 통증이 옆구리부터 시작하여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이어지고 여성의 경우에도 음부까지 이어지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이 하복부를 지나 방광 근처까지 내려오게 되면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이 발생하며, 심한 경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요로결석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토, 복부팽만, 구토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요로결석원인,결석,결석원인,요로결석증상,신장결석,요로결석치로


요로결석은 주로 20~40대에 흔하게 발생 할 수 있으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주로, 신장과 요관, 요도에 결석이 생기는 증상으로, 초기에는 주로 옆구리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이유 없는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요로결석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소변과 함께 빠져나오기도 하지만, 감염이나 폐색 없이 몇 달 동안 요관 내에 남아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요로에서 결석을 잘 통과시키고 요로결석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루에 2,500mL 이상의 수분섭취를 권하고 있습니다.


요로 결석을 예방하기 좋은 음식은 물이 제일 좋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으며 오렌지나 귤과 같은 신맛이 나는 과일도 결석 예방에 좋습니다. 신 과일에 풍부한 구연산이 결석의 생성을 억제하고 결석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결석이 생기고 빠져나오지 못하게 되면, 방광경을 통하여 요관 부목을 삽입하여 요관이 소변배출 기능을 수행하도록 유도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요석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체외 충격파 쇄석 술이나 요관내시경수술 등의 치료를 받게 됩니다.

 

요로결석,요로결석원인,결석,결석원인,요로결석증상,신장결석,요로결석치로,왼쪽옆구리통증


결석이 생기는 주된 원인은 몸이 필요한 만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이며, 소변이 진해지게 되고 소변에 결석을 일으키는 결정이 존재하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한 육류 섭취는, 칼슘과 수산, 요산 등의 흡수를 증가시켜 결석의 발생률을 높이게 됩니다. 결석은 유전적인 영향과 함께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흔하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결석은 요로계가 압박되어 요 정체가 일어나는 경우에도 증가하며, 계속 누워 지내는 것과 같은 부동자세, 수질해면 신장과 같은 요로계의 구조적 이상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요로결석원인,결석,결석원인,요로결석증상,신장결석,요로결석치로,왼쪽옆구리통증,요관결석


결석을 만드는 성분이 수산이기 때문에 수산이 많은, 시금치나 견과류, 육류, 맥주, 초콜릿, 콜라, 땅콩 등은 결석을 만들 수 있는 식품이며, 나트륨이 많은 냉동식품이나 가공식품 등 지나치게 짠 음식도 주의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에 물을 2리터 이상 충분히 마시고, 염분은 하루 100m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생맥주나 견과류, 초콜릿 등 수산이 풍부한 음식과 육류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요로결석에 좋은 음식으로는, 오렌지, 자몽, , 레몬, 수박, 양파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