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지락 효능 및 바지락칼국수, 바지락 해감 법

바지락 효능 및 바지락칼국수, 바지락 해감 법

바지락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패류 중에서도, 굴과 홍합, 전복에 이어 생산량이 많고 맛이 좋아 각종 국이나 찌개에 사용되며 음식 맛을 살려주고 있습니다. 바지락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하며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지방 함량과 칼로리가 낮은 식품으로 비만을 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메티오닌성분과 시스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간 건강에도 효과적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지락 효능 및 바지락칼국수, 바지락 해감 법


바지락은 대표적인 저지방, 고단백, 저탄수화물 식품으로 각종 비타민과 철, 마그네슘, 칼슘, 구리, 인 등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헤모글로빈을 구성하는 성분 중 하나인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며 폐경기 여성과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또한 바지락에 들어있는 타우린은 담즙 분비를 촉진하고 간 기능을 좋게 하며, 황달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지락은, 피로회복과 숙취 해소는 물론이며 혈압을 안정시키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지락철,바지락효능,바지락칼국수,바지락요리,바지락


바지락이라는 이름은 호미로 갯벌을 긁어서 바지락을 채취할 때 서로 부딪치면서 나는 소리가 바지락, 바지락 한다고 하여 붙여진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지역에 따라서는, 빤지락, 반지래기, 반지락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바지락은, 흰색 바탕에 검은색 방사무늬를 띠는 것부터 황갈색 물결 모양까지 다양한 색깔이 있습니다. 보통 바지락은 2월부터 4월이 제철로 겨울과 봄에 즐길 수 있는데, 이때가 가장 맛도 좋고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지락철,바지락효능,바지락칼국수,바지락요리,바지락,바지락살


바지락은 메티오닌, 히스티딘, 비타민B, 칼슘, 철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지락에 풍부한 타우린 성분은 간의 해독작용을 촉진하고, 베타인 성분은 간에 지방이 쌓는 것을 방지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바지락에 함유되어 있는 철분과 코발트 성분은 상처가 빠르게 회복되게 하는 효능이 있으며, 바지락에 풍부한 철분은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이 되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지락에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은 인체의 고환과 전립선에 많이 있는 성분이기 때문에 남성의 성기능을 좋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셀레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셀레늄의 항산화 효과가 비타민E2000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셀레늄은 바이러스 퇴치 단백질인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도와 면역기능을 강화하며, 암치료와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바지락철,바지락효능,바지락칼국수,바지락요리,바지락,바지락살,바지락해감


바지락에는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아연은 미각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호르몬의 합성과 분비, 면역력 강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생식 기능과 성욕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지만 자칫 부족 되기 쉬워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셀레늄은, 시금치나 버섯, 통곡물, 마늘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육류, 연어와 고등어 등의 어류, 굴과 해산물, 우유와 치즈 등에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지락철,바지락효능,바지락칼국수,바지락요리,바지락,바지락살,바지락해감,바지락먹는법


바지락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조개지만, 맛과 영양은 어느 조개보다 뛰어납니다. 특히 바지락칼국수는 누구나 좋아하는 대표적인 바지락요리중 하나입니다. 바지락칼국수와 같은 바지락 요리가 있는가 하면, 모래와 펄을 토하게 한 다음, 겉껍질을 깨끗이 씻어 끓이기만 하여 소금으로 간을 하여 먹어도 될 정도로 간편하게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개가 입을 벌릴 때쯤 매운 풋고추나 파, 마늘을 썰어 넣기만 해도 색다른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바지락철,바지락효능,바지락칼국수,바지락요리,바지락,바지락살,바지락해감,바지락먹는법,해감바지락


바지락은 요리하기 전에,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깨끗하게 문질러서 닦은 후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바지락 안에서 펄이 나올 수 있어 바지락을 드실 때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바지락을 손질하여 해감 할 때 뚜껑을 덮어서 어둡게 해주면 해감이 더 잘 됩니다. 특히 숟가락이나 칼, 동전 같은 금속물질을 같이 넣어두면 조개가 이물질을 더 잘 뱉어내게 됩니다. 남은 바지락을 보관 할 때는. 밀봉하여 냉동실에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보관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