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가루 효능 및 성분 쑥요리 먹는 법

쑥가루 효능 및 성분 쑥요리 먹는 법

쑥은 산이나 들뿐만 아니라 도심의 공원에서도 쉽게 볼 수 있으며, 떡으로 만들어 섭취하거나 말려서 차로 우려먹기도 합니다. 쑥은 단군 신화에 등장할 정도로 친근한 식품이며,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3대 식물로 꼽히고 있습니다. 쑥은 특유의 향이 있어 샐러드나 무침, , , 겉절이, 떡류, , 파스타, 면류 등 다양한 식재와 잘 어울려 많은 음식에 활용할 수 있으며 가루로 만든 쑥가루는 보다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쑥은 약용과 미용에도 사용되고 있으며, 입욕제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쑥가루 효능 및 성분 쑥요리 먹는 법


쑥의 정유 성분인 시네올은 산모의 자궁수축, 생리통 완화 작용을 하는 등 부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만성 폐쇄성 폐 질환이나 천식 치료 등 폐 기능 강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쑥에는 비타민 B1, B6, 철분, 칼슘, 칼륨, 인 등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탄수화물과 에너지대사를 촉진하고 해독 기능을 하여 피로 회복, 에너지생성과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며 요통과 신경통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쑥가루,쑥의효능,쑥성분,봄쑥효능,쑥요리


쑥은 맛이 쓰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각종 콜레스테롤과 체내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혈압을 낮춰주며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때문에 쑥은 손발이 차가운 사람이 먹으면 좋고, 편도선이 붓거나 목통증이 있을 때 쑥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또한 쑥은 간의 독을 풀어주고 지방 대사를 원활하게 하며,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쑥은 동의보감에서도,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식욕을 증진하며 간을 해독하며 부종을 없애주는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쑥가루,쑥의효능,쑥성분,봄쑥효능,쑥요리,애쑥


쑥은 통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의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쑥뜸 치료법으로 55명의 골관절염 환자의 통증이 53%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위약 그룹에서는 통증이 24% 줄어드는 데 그쳐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쑥은 말라리아와 항암 치료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에 함유되어 있는 아르테미시닌은 미토콘드리아, 소포체, 암세포의 리소좀을 표적으로 삼으며 특정 암세포를 죽이는 독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쑥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를 맑게 하고 혈관의 수축과 이완 기능을 개선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쑥에 함유된 타닌 성분은 혈중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억제하여 세포의 노화를 예방하며 항암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한방에서는 쑥을 복통이나 구토, 지혈 및 빈혈, 진통, 해열, 해독, 구충, 소화 작용 등에 중요한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쑥가루,쑥의효능,쑥성분,봄쑥효능,쑥요리,애쑥,봄쑥


쑥차에는 비타민 AC가 풍부하여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어 감기를 예방 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노화 방지와 항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쑥차는 고혈압과 심장병은 물론 아토피와 피부염, 습진 등에 좋으며, 기침과 천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쑥차는 월경불순과 산후복통에 효과가 있으며, 생리통 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쑥은 성질이 따뜻하여 하복부 냉증과 습기 제거에 효과적이며 각종 부인병에 효능이 있습니다.

 

쑥가루,쑥의효능,쑥성분,봄쑥효능,쑥요리,애쑥,봄쑥,쑥뜸


쑥을 요리에 사용 할 때, 쑥 고유의 색깔을 살리려면 데치기 전에 소금물에 살짝 담근 후에 데치는 것이 좋습니다. 어린 쑥은 칼로 밑동을 잘라내고 소금물에 헹구어서 이용하면 됩니다. 또한 쓴맛이 강한 쑥은 삶아서 하룻밤쯤 물에 담갔다가 사용하면 쓴맛을 뺄 수 있습니다. 금방 사용할 쑥은 씻지 말고 물기가 없는 상태로 비닐 팩에 담아 밀봉한 후 냉장고에 보관하면 3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쑥을 말려서 쑥가루를 만들어두면 다양한 요리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쑥가루,쑥의효능,쑥성분,봄쑥효능,쑥요리,애쑥,봄쑥,쑥뜸,쑥차


쑥은 중금속을 흡착하는 성질이 있어 도심근처의 도로가나 하천 등에서 채취한 쑥은 중금속 함량이 기준치를 초과 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쑥은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이기 때문에 국화과 식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쑥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국화과에 속하는 식물군에는 복숭아, 사과, 해바라기, 샐러리, 담배, 캐모마일, 국화, 매리골드, 데이지, 돼지풀,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