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밀 효능 및 성분, 메밀 차 효과

메밀 효능 및 성분, 메밀 차 효과

메밀은 곡물에 속하지 않지만 쓰는 용도가 곡물과 비슷하기 때문에 보통 곡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메밀은 주로 아시아 국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각종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글루텐이 없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은 주로 식품으로 많이 사용되지만 사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가루내어, 국수나 부침개, 전병, 등의 재료로 쓰고 있습니다. 또한 메밀나물은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메밀을 파종한 후, 어린 싹을 속아서 새싹채소로 사용해 왔습니다. 메밀싹은 나물로 무쳐 먹고 샐러드나 주스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메밀 효능 및 성분, 메밀 차 효과


메밀은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 좋고 당뇨와 고혈압 소화 장애 예방에 도움이 된다.메밀 씨앗에는 루틴, 타닌, 카테킨과 같은 영양소와 산화 방지제가 가득 들어있다.또한 메밀에는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다량 함유돼 있으며, 칼로리가 비교적 적고 지방 또한 거의 들어있지 않다. 특히 메밀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비타민 A, B1, B2, 니아신, C 등도 풍부한데, 특히 비타민 B1B2는 쌀에 비해 3배 정도 더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메밀차,메밀효능,흑메밀,메밀,메밀씨앗,쓴메밀


메밀은 혈압과 혈당수치, 혈중지질 등을 낮춰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러한 민간 요법들이, 최근 발표된 연구를 통해서도 입증되고 있습니다. 메밀 중에서도 특히 쓴메밀은, '혈압상승 억제, 혈당과 혈중 지질대사 개선, 항고혈압 기능성 식품으로서 이용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험에서는, 고혈압이 있는 쥐의 먹이에, 쓴메밀을 50% 혼합하여 6주간 먹이고, 혈압과 혈당 등의 변화를 지켜본 결과, 쓴메밀 사료를 먹은 실험군에서 혈당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메밀차,메밀효능,흑메밀,메밀,메밀씨앗,쓴메밀,메밀가루


쓴메밀에는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당뇨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인 루틴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세포의 손상과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많은 곡물 중에서도 메밀에는 루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일반 메밀보다도 쓴메밀에는 74배나 많은 루틴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또한 메밀에는 케르세틴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압 수치를 낮춰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은 다이어트에도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메밀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율은 다소 낮으면서도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체내에 쌓인 독성 물질과 찌꺼기를 배출되게 하며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쓴메밀은, 일반메밀에 비해서 1.4배나 많은양의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메밀의 주요 성분인 전분은, 감자나 쌀과 같은 전분이 많은 다른 곡물의 전분과 비교해도, 소화가 서서히 진행되는 양질의 전분으로 알려져 있어,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차,메밀효능,흑메밀,메밀,메밀씨앗,쓴메밀,메밀가루,메밀국수


메밀은 볶아서 차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메밀차는, 식수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으며, 따뜻하게 마시거나 시원하게 마셔도 좋습니다. 메밀차는, 보통 메밀 씨앗을 이용하고 있지만, 메밀잎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메밀차나 메밀 잎 차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건강차로도 좋습니다. 특히 메밀차는 향은 다소 옅은 편이기는 하지만, 견과류에서 처럼 고소한 맛이 있습니다.

 

메밀차,메밀효능,흑메밀,메밀,메밀씨앗,쓴메밀,메밀가루,메밀국수,볶은메밀


메밀차는 혈관건강과 심장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모세혈관과 동맥벽의 탄력성을 높여주어 심장에 무리가 가지 않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이 뛰어난 메밀은, 신장기능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메밀차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며, 세포 조직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다낭성난소증후군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메밀은, 배란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안드로겐과 혈장 트리아실글리세롤 생산을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밀차,메밀효능,흑메밀,메밀,메밀씨앗,쓴메밀,메밀가루,메밀국수,볶은메밀,메밀종자


메밀차는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일부 연구원 중에는, 글루텐이 없는 식단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이 메밀차를 마시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습니다. 그러나 소아마비 질병 재단이나 글루텐 불내성 단체에서는, 메밀이 소아 지방변증을 앓고 있거나 글루텐에 민감한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꼽기도 합니다. 또한, 메밀은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기는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을 방해 할 수 있으며 당뇨병 약물 복용량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