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차효능, 눈에 좋은 국화 효능과 부작용

국화차의 효능을 알아 보는데 국화는 눈 질환에도 좋으며 머리를 맑아지게 한다고 합니다. 국화가 머리를 맑아지게 하는 이유는, 국화의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이 차고 서늘하여, 감국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이런 성질은 심장의 열을 내리고 간장의 기를 가라않히며, 풍기와 열기가 머리로 올라가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효능은 머리가 무거운 증상을 가라앉히며, 눈이 붉어지거나 잘 안보일 때, 열을 가라앉히고 밝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눈물이 너무 많이 나거나, 귀울림이 있을때도 국화차를 드시면 좋습니다. 국화는 폐와 신장을 보호하며, 음기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런 효능은, 신장의 음기 부족으로 인하여 허열이 오르고 어리럽거나 식은땀이 흐르고 눈이 잘 안보일때도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국화에는, 비타민A와, 비타민B1, 콜린, 스타키드린, 아데닌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효능이 좋은것입니다. 이런 성분들을 잘 이용하기 위하여 담근 국화주는, 눈을 밝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고 근육을 단단단하게 하며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국화를 베갯잎속에 넣은 베개를 이용하면, 두통이나 두품을 치료하는 효능도 보이며, 눈을 밝게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국화는 성질이 가볍고 부드러워서 약효가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므로 오래 먹어야만 효능을 느낄수 있으나, 눈에 관련된 질병의 효능에서는 빠르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국화의 대표적인 효능은, 간장의 기능을 개선하여 눈을 밝게 하는 효능이 좋으며, 열이 많은 사람들의 해열 작용에도 좋은 효능을 보입니다. 한방에서도 풍령이나 감기로 열이나며, 땀이나는 경우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눈을 맑게 할뿐아니라 눈의 염증에도 효능이 좋으며, 관상동맥을 확장시키고 혈액의 소통도 원활하게 합니다. 구취로 시달리는 사람들의 입냄새를 잡아 줄뿐 아니라, 불면증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분들은 부작용을 부를수도 있습니다. 몸이 차거나, 기가 약하고 힘이 없는 사람, 소화불량과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너무 많은 복용은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화차에 이용하는 국화꽃은, 꽃이 활짝 필 무렵 바로 핀 꽃이 좋습니다. 주로 노란색 좋은 꽃으로 골라 채취 하며, 채취한 꽃은 그늘에 잘 말려서 종이에 감싸, 습기가 없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여 사용 하시면 됩니다. 그냥 사용하여 차로 마시기도 하지만, 잘 말린 국화를, 꿀과 골고루 버무려서 항아리등에 넣고 밀봉하여, 서늘한 곳에서 3~4주 정도 보관한후 사용 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