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게효능 손질법, 통영멍게 젓갈

멍게효능 손질법, 통영멍게 젓갈

멍게는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 나는 해산물로 횟집에서는 기본으로 나오기도 하는데 가격이 저렴하고 맛이 좋을 뿐만 아니라, 지방질이 거의 없어 해삼, 해파리와 함께 3대 저 열량 해산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멍게는 타우린과 글루탐산, 글리신 등의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특유의 감칠맛이 나면서도 열량이 낮은 만큼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멍게에는 해산물로는 드물게 바나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당뇨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단멍게 효능


멍게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을 높여 주고 피로회복과 혈압안정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멍게는 신티올과 글리코겐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 기능을 높여주고 호흡기 질환과 감기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멍게에 풍부한 플라스말로겐 성분은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인지능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과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멍게는 껍질에도 동물성 천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며 변비를 방지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멍게 먹는 법


멍게는 글리코겐과 바나듐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아미노산의 균형이 뛰어난 식품으로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당뇨병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멍게에 함유되어 있는 바나듐은 천연 인슐린 성분으로 알려져 있으며, 글리코겐 또한 인체가 포도당을 급히 필요로 할 때 신속하게 포도당을 공급해 주어 혈당을 안정시키고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멍게의 특유의 향중에는 불포화 알코올인 신티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숙취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멍게효능


멍게는 다양한 종류가 있어 흔히 알고 있는 꽃멍게 외에도 붉은 멍게와 끈 멍게 등이 있습니다. 특히 생긴 모양이 예뻐서 바다의 복숭아라고 불리는 붉은 멍게는 다른 멍게와는 달리 돌기가 없으면서도 표면이 복숭아처럼 붉은 오렌지색의 예쁜 색깔이 나며, 일반 멍게와는 달리, 수심이 깊은 곳에서 서식하며 단맛이 적습니다. 또한 돌 멍게로도 불리는 끈 멍게는, 껍질이 두껍고 작은 돌과 같은 생김새로, 생김새가 투박하고 독특해, 겉모습만 보아서는 맛이 없을 것 같지만, 미식가 사이에서는 잘 알려진 멍게로, 일반 멍게보다 가격이 비싸지만 인기가 많습니다.


멍게는 수온이 오르면서 글리코겐의 함량이 많아져 맛이 좋아져 3~6월이 제철로 알려져 있습니다. 멍게는 전국 출하량의 70%가 통영 등지에서 생산되는데, 자연산이든 양식이든 이때 나오는 것을 최상품으로 치고 있습니다. 멍게는 여름에도 먹기는 하지만 속살이 녹아내려 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특히 통영 멍게는 봄철 우리나라 멍게 수확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통영의 특산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통영에서는 멍게를 젓갈로도 담가 먹기도 하는데, 담근지 3일만 지나도 먹을 수 있어 쉽게 빠르게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멍게 손질법


멍게는 신선할 때 먹으면 대충 초장에만 찍어 먹어도 바다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지만 멍게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멍게젓을 넣고 비빔밥으로 먹어야 제대로 풍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멍게젓갈이 없는데도 멍게 비빔밥이 먹고 싶을 때는, 싱싱한 생멍게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보통 멍게젓을 담글 때는, 멍게 살을 꺼내어 내장을 제거한 뒤 살을 잘게 썰어 소금에 절인 후 고춧가루 파 마늘 생강 등을 넣고 버무려 젓갈을 담가 먹는데, 젓갈을 담글 때 사용하는 양념에 싱싱한 멍게 살을 버무려, 밥에 채소와 참기름 등을 넣고 비벼 먹어도 좋습니다.

 

멍게비빔밥


멍게는 조개처럼 해감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깨끗이 씻은 다음 손질만 잘 하면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멍게를 손질 할 때는, 멍게의 양 쪽 끝 부분을 잘라 물을 뺀 다음, 몸통을 반으로 갈라 껍질과 속살을 분리해 손질하면 되는데, 가위를 사용하면 쉽게 손질할 수 있습니다. 멍게 속살에 보이는 검은 내장을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사용하면 됩니다. 특히 멍게와 초장은 궁합이 좋아서, 신선한 멍게는 초장과 채소를 곁들여 멍게비빔밥으로 먹으면 좋습니다. 특히 멍게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따뜻한 성질의 고추장과 잘 어울리며 비린 맛을 잡아주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