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칸 효능 및 부작용 피칸 보관 법

피칸 효능 및 부작용 피칸 보관 법

부작용 피칸요리 먹는 법피칸나무는 가래나무 과에 속하는 북아메리카가 원산으로 열매도 호두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양호두로 불리기도 합니다. 껍질을 벗긴 피칸은 주름진 모양이 뇌를 닮아 호두와 비슷하지만, 나트륨과 콜레스테롤, 글루텐 등은 전혀 들어 있지 않으면서도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뇌 기능을 높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동맥경화와 동맥경화, 심뇌혈관 질환 등의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피칸에 풍부한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노화를 방지하고 폐암과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칸에는 엽산과 칼륨,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치매나 알츠하이머, 우울증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칸은 호두나 아몬드에 비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면역력을 높여주고 신진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 B군과 함께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E, 엽산, 아연, 칼슘, 마그네슘, , 칼륨 등의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천연영양제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피칸은 엽산이 호두의 2배나 함유되어 있으며 각종 비타민, 칼륨, 아연 등도 호두보다 풍부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피칸은 남성의 전립선암과 폐암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칸은 올레산을 비롯한 각종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피칸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염증을 억제하고 심장병과 당뇨병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올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켜 주어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국제학술지에 소개된 보스턴 터프치 의과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심장병과 당뇨위험이 있는 과체중인 중년남녀가 4주간 피칸을 규칙적으로 섭취한 결과 당뇨병과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피칸은 견과류들 중에서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우리 몸은 호흡을 통해 필연적으로 활성산소를 발생하게 되며 신진대사를 방해하고 면역력을 무너뜨릴 수 있어, 항산화 성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피칸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90% 정도가 항산 화력이 뛰어난 베타시토스테롤로 이루어져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준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칸에는 알파토코페롤과 감마토코페롤로 이루어진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각종 염증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피칸은 다른 견과류에 비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으며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피칸은 호두와 모양과 성분이 비슷하지만 질 좋은 단백질이 지방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피칸에 함유되어 있는 지방은 90%가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모든 견과류 중에서도 항산화작용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뇌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칼슘과 신경비타민인 비타민 B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심혈관 질환과 치매와 같은 신경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피칸에 풍부한 비타민 E의 감마 토코페롤 성분은 남성의 전립선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잇습니다. 퍼듀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E는 폐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피칸에 함유된 비타민E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체내 질병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어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대항하고 저항하는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칸에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모발에 영양을 풍부하게 공급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윤기 있고 건강한 모발을 유지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칸은 예로부터 북아메리카 인디언들의 귀중한 식량자원으로 이용되어왔으며,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좋아, 생으로 먹기도 하고 파이나 케이크, 와플, 아이스크림 등의 재료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피칸은 우리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뇌신경 기능을 높여주고 안정시키는 칼슘과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심신을 안정시켜 주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피칸은 올레인산과 니코틴산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조증과 주름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주어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칸에 함유된 식물성 콜레스테롤은 신진대사를 높여주어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춰주고 포만감을 주어,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칼로리가 높아 100g 678kcal로 고열량식품이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면 살이 찔 수 있으며, 설사나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칸은 지방이 풍부한 견과류로 실온에서 보관할 경우 쉽게 산패 될 수 있어 밀봉된 비닐봉지 등에 담아 냉장 보관하거나 냉동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칸은 저온에서 보관하면 보관력이 좋아, 냉장 저장 시에는 6개월 냉동 저장 시에는 2년까지도 보관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