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첩 효능 및 섬진강 재첩요리 재첩국

재첩 효능 및 섬진강 재첩요리 재첩국

재첩은 모래가 많은 진흙 바닥에 서식하는 민물조개 일종으로 강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기수역을 좋아하여 예전에는 낙동강과 섬진강 하구 유역에 많이 서식하였으나, 낙동강 하구에는 제방이 만들어 지면서 지금은 대부분의 재첩이 섬진강 유역에서 채취되고 있습니다. 특히 재첩은 필수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타우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기능을 높여주고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해독작용을 원활하게 하며 알코올을 해독하고 숙취해소에 뛰어난 효능이 있어 재첩으로 끓인 재첩국은 해장국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부추를 넣은 재첩국은, 국물이 담백하고 시원하면서도 비리지 않아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재첩국 효능


재첩이 속풀이 해장에 좋은 이유는 우리 몸에 좋은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재첩은 호박산과 글루탐산, 알라닌, 글리신 등의 각종 유기산과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재첩을 조리 할 때 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아도 깊은 감칠맛이 나며 시원한 맛을 내게 됩니다. 특히 재첩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코겐 성분은 중성지방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혈당 강하제 역할을 하여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첩요리


재첩은 일반 조개에 비해서도 영양분이 풍부한 식품으로,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탄수화물, 칼슘, 등이 두 배 이상 함유돼 있어 조개 중에서도 보약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재첩은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면서도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조혈작용에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빈혈 예방과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재첩살 100g21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성인 남성 하루 철분 권장 섭취량의 175%에 이를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타우린과 메티오닌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성장기 어린이와 임산부에게도 좋습니다.

 

재첩


재첩은 간기능을 높여주어 황달 증상을 완화하며, 이뇨작용을 돕고 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몸의 열을 내리고 기를 북돋아주어 원기 회복에도 좋습니다. 최근에 실시한 연구 자료에도 재첩은 비타민B와 베타민, 메치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타우린과 아미노산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해독작용을 높여주고 간장의 기능을 촉진하여 황달을 치료하며, 자양강장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재첩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을 배출시켜 주어 혈관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닷물과 민물이 합쳐지는 강 하구역에서 서식하는 재첩은 오염된 물에서는 살지 못하는 깨끗한 환경에서 자라는 조개로, 그중에서도 섬진강 하구에서 서식하는 하동 재첩이 으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섬진강에서 채취하는 재첩은 크기는 작으면서도, 10배나 큰 바지락에 비교해도 영양성분은 3배나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감칠맛이 뛰어난 섬진강 재첩을 국물 요리로 사용하면 하얀 국물이 우러나는데, 이는 재첩에 풍부한 호박산과 글루탐산, 알라닌, 글리신 등이 어우러져 회백색이 나면서도 담백하고 뛰어난 감칠맛이 나게 됩니다.

 

재첩전


재첩국은 숙취를 해소하고 쓰린 속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해장국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과음한 후에는 알코올을 해독하기 위해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을 많이 필요로 하게 되는데 재첩국에는 흡수율이 높은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한 타우린과 메타오닌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속을 풀어주고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재첩국은 포화지방산 함량은 낮아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혈작용을 돕고 빈혈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맑은 재첩국


재첩은 타우린과 메티오닌 비타민B12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장기능을 높여주고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며 간기능을 높여주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칼슘과 인의 구성비가 좋아, 칼슘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도 재첩은, ‘눈을 맑게 하고 피로를 풀어준다. 특히 간기능을 개선하고 향상시키며 황달을 치유한다. 위장을 편안히 하고 소변을 맑게 하여 당을 조절하는 효능이 있으며, 몸의 열을 내리고 기를 북돋우는 효과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다른 음식과 함께 먹어도 전혀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재첩은 조개류 중에서도 아주 작은 조개로 성장한 크기도 2~4정도 까지만 자라지만 성장속도가 빠르고 다른 조개류에 비해서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재첩은 5~6월까지가 가장 살이 통통하게 살이 올라 맛이 뛰어나며 영양이 풍부해지게 됩니다. 특히 재첩국은 감칠맛이 나면서도 담백하고 시원한 맛이 나지만 보통은 재첩국을 끓일 때 부추를 썰어 넣습니다. 부추는 재첩과 궁합이 좋아서 재첩에 부족한 비타민 A를 보충해줄 뿐만 아니라, 상큼하게 씹히는 맛을 더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재첩은 덮밥으로 먹거나 부침으로 만들어 먹기도 하며, 회 무침으로 먹고 수재비 등에 넣어 먹어도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