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춧잎 효능 및 요리, 고추잎나물 먹는 법

고춧잎 효능 및 요리, 고추잎나물 먹는 법

고추는 열대성 식물로 늦봄부터 여름에 걸쳐 재배되는 채소로 캡사이신을 비롯한, 각종 비타민과 카로티노이드, 플라보노이드, 캡사시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살균작용과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면역력을 높여주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추의 매운 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지방 분해 효과가 있어 소화 작용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춧잎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거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혈액순환과 신진대사 작용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으며, 카테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나물 먹는 법


고추는 우리 식탁에서 빠지지 않는 식재료로, 김치를 비롯한, 찌개와 갖은 반찬의 양념 등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추는 매운 맛을 내는 향신료 용도로만 사용 될 뿐만 아니라 음식의 풍미를 살려주고 색감을 더해 주며, 다른 식재료와 어울려 영양을 살려주며 중요한 채소이기도 합니다. 우리 식탁에서는 고추가 들어가지 않은 음식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추는 긴 세월이 지나는 동안 맛좋고 영양 많은 품종으로 개량되어 왔으며, 덜 매운 종자를 만들어, 당도가 높고 맛이 좋은 고추뿐만 아니라, 고춧잎 까지도 다양한 기능을 가진 식품으로 진화 하고 있습니다.

 

고추잎 효능


고춧잎은 고추와는 달리 매운맛은 덜하면서도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고추보다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돼 있어 매운 음식을 먹지 못하는 사람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춧잎은 보통, 멸치나 무말랭이 무침 등과 같이 우리가 즐겨 먹는 반찬의 향미를 돋우는 보조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나물이나 차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춧잎은 붓기를 빼주고 가려움증이나 피부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고춧잎은, 각종 비타민과 칼슘, 망간 등의,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중년 이후 오기 쉬운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고추나물 먹는법


고춧잎이 최근 들어 항당뇨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춧잎은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칼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여기에 항당뇨 효과가 있는 고춧잎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고추가 개량된 것입니다. 또한 고춧잎은 카테킨과 같은 각종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있어 혈당과 체지방 관리에도 좋습니다. 특히 고춧잎은 100g당 비타민C81이 함유돼 있어 고추보다 오히려 더 많은 양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춧잎은 주로 나물로 무쳐 먹는데 간장이나 액젓에 무쳐도 좋지만 된장과 고추장을 섞어서 무쳐 먹어도 좋습니다.


고추는 매운맛을 내는 대표적인 양념 채소로 캡사이신을 비롯한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추에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혈관계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이 풍부한 고추는 특히 비타민C와 비타민 B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면역력과 신진대사 작용을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고추는 사과나 귤보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면서도, 고추의 주요성분인 캡사이신이 비타민 C의 산화를 막아 주어 흡수율을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가루


고추 잎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우리 몸속에 흡수 되는 과정에서 비타민A로 전환 되어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 야맹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각종 안구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고춧잎 칼로리가 100g 15kcal로 열량이 낮을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를 비롯한,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등이 균형 있게 함유 되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고춧잎은 녹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신진대사를 높여주고 지질과 당분의 대사 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체지방의 축적을 막아주어 다이어트와 체중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고추잎 나물


고춧잎은 칼슘과 같은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고춧잎은 칼슘의 흡수율을 높여주는, 마그네슘과 비타민K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특히 마그네슘은 우유나 계란보다, 10배 정도나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춧잎은 건조시키는 과정 에서 수분이 빠져나가면서 영양 성분은 농축되어, 칼슘은 4, 마그네슘은 6배 정도나 함량이 높아져, 신진대사 작용을 활성 시켜 주고 신경계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시켜 주며, 각종 성인병 예방하는 등, 다양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추잎 효능


고춧잎은 나물이나 장아찌 등으로 조리하여 먹는데, 갖은 양념과 함께 볶아 먹는 고춧잎나물은 고춧잎이 나는 시기에 바로 먹을 수 있지만, 고춧잎이 나오는 시기에 채취하여 말려두고 묵나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무말랭이와의 궁합이 좋은 고춧잎은, 말려서 묵나물로 보관해 두면 언제든지 먹을 수 있습니다. 고춧잎을 말려서 보관 할 때는, 고춧잎을 깨끗이 씻은 후 끓는 물에 뚜껑을 열어둔 상태에서 짧은 시간 동안 살짝 데친 후, 즉시 찬물에 식혀서 물기를 꼭 짠 다음,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말리면 되는데 자주 뒤집어가면서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